성인 급성림프구성 백혈병이 이제는 완치 가능한 질병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가톨릭의대 서울성모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 이석, 조병식 교수팀은 표준 이식이 불가능한 성인 림프구성 백혈병 환자에 저강도 조혈모세포이식(미니이식)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Leukemia 5월호(온라인판)에 발표했다.

교수팀은 2000년 7월부터 2007년 6월까지 50세 이상의 재발위험이 높고 심각한 합병증(활동성 감염 또는 장기기능 손상)으로 표준이식이 불가능한 성인 급성림프구성백혈병 환자 37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미니이식 시행 후 평균 3년간 추적관찰한 결과, 전체생존율 64%, 무병생존율 62%, 재발률 19%, 이식관련사망률은 17%로 표준이식에 버금가는 성적이 나왔다.

특히 기존 외국에서 보고됐던 성인 급성림프구성백혈병에서의 미니이식 성적에에 비해 약 2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급성림프구성 백혈병은 소아의 경우와는 달리 완치를 위해서는 대부분 동종 조혈모세포이식이 필요했었다. 이를 위해서는 항암치료의 4~6배에 해당하는 고강도의 전처치요법(고용량 항암제 및 전신 방사선요법)을 받아야 했다.

그나마 고령이거나 심각한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시행하기 어려웠으며 치료성적도 매우 저조했다.

이번 연구는 외국과는 달리 세계 최초로 단일 기관에서 장기간 걸쳐 동일한 치료방침 하에 급성림프구성 백혈병의 미니이식 효과를 전향적으로 연구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