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코텍이 관절염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종양괴사인자-알파'(Tumor Necrosis Factor-α: 이하 TNF-α)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화합물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2일 밝혔다.

오스코텍은 “관절염 합성 신약 개발 파이프라인 중 하나인 'TNF-α' 분비 억제제를 개발하는 중에 이 물질을 확보하게 됐다”며 “이번 특허가 물질 특허로 용도 특허를 포함해 특허 청구항에 언급되지 않은 질환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TNF-α'는 혈액 속 면역세포가 세균의 독성물질에 반응해 생산하는 면역 단백질 '사이토카인'의 일종이다. 면역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물질로 종양을 없애주는 동시에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체내에서 'TNF-α' 생산이 지나치거나 조절되지 않으면 독성 쇼크 증후, 패혈증, 관절염 및 자가면역질환 등 여러 질병이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관절염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관절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TNF-α가 염증 유발의 주요인”이라며 “이번에 특허 등록한 물질은 'TNF-α' 분비 억제 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만성 염증성 관절염 및 류마티스 관절염에 우수한 효과를 지녔다”고 밝혔다. 그는 "특허 물질을 활용해 관절염 등 다양한 'TNF-α' 관련 질환의 예방 및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1998년 설립된 오스코텍은 뼈 관련 특허를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보유한 기업이다. 국내에서 42건의 특허를 출원해 33건을 등록했고 해외는 33건을 출원해 5건을 등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