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 표면치환형 인공고관절 치환술은 표준 고관절 치환술을 대신하는 수술방식으로 일부에서는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그러나 러쉬대학의료센터(시카고) 관절재건 전문의 크레이그 델라 발레(Craig Della Valle) 박사팀은 표면치환형 인공고관절 치환술의 대상이 되는 최적의 환자는 한정돼 있으며 주로 젊은 남성에서 적합하다고 Clinical Orthopaedics and Related Research에 발표했다.

델라 발레 박사팀은 미식품의약국(FDA)이 2006년에 승인하고 미국 외과의사가 Birmingham Hip Resur-facing 임플란트를 이용한 표면치환형 인공고관절 치환술 증례 537례 결과를 검토했다.

주로 중증 골관절증에 시행된 인공고관절 치환술 검토에서는 89명의 정형외과의사가 시행한 수기 가운데 중증 합병증이 32례에서 나타났다.

시험 기간 중에 발생한 골절 9건은 여성 또는 수술시 55세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했다. 또다른 8례는 외과의사가 이 수기의 경험이 적거나 첫수술이었던 10례에서 발생한 골절이었다.

박사는 “나이와 성별도 나쁜 결과와 관련이 있다”고 말하고 “고령이거나 여성환자의 뼈는 상대적으로 약한 경향을 보였다. 또한 평균적인 남성의 뼈 구조가 견고해 임플란트를 고정시키는 표면적도 넓어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박사팀은 “표면치환형 인공고관절 치환술이 가장 이상적인 환자는 55세 이하 남성이다.

이러한 환자는 합병증이 가장 적고 중증도도 낮다”고 고찰. “많은 환자가 표면치환형 인공고관절 치환술을 원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령 환자에는 기존의 인공고관절 치환술이 보다 적절하다”고 말했다.

또한 델라 발레 박사는 “대퇴골 경부 골절이 몇례 발생한 것 외에 다른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 환자도 있다”고 지적. 이것은 신경손상, 관절탈구, 대퇴골근위부골절, 관절 금속 부품의 느슨함, 심부 감염증 등이었다.

런닝 등의 충격에 견딘다

이번 연구에서 검토한 수술에서 발생한 이러한 문제는 인공고관절 치환술의 경험이 풍부한 외과의에서도 마찬가지로 발생했다.

이러한 합병증을 고려하면 표면치환형 인공고관절 치환술은 피해야 할까. 박사는 “이 수기는 기존 고관절 치환술에 비해 몇가지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대퇴골두가 유지되기 때문에 더 많은 뼈가 보존된다. 또한 임플란트 금속 부품이 닳아 달리기할 때 오는 충격을 견딜 수 있어 환자는 충격이 가해지는 운동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볼 부분의 부품이 커서 탈구 위험도 적다는 연구도 있다. 그러나 위험은 여전하다. 이번 지견은 신중함은 물론 이 수기가 모든 환자에게 이상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