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협회 어준선 회장이 리베이트 근절에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어 회장은 9일 가진 취임 기자간담회를 통해 "제약산업은 다른산업에 비해 더 높은 기업윤리가 요구된다. 신뢰를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표현으로 의약품 유통투명화에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어 회장은 "시장경제의 흐름에 따라 리베이트가 존재하지만 하지만 제약산업의 경우는 도가 지나치고 있다"면서 "윤리를 벗어나는 리베이트가 자행되고 있고 이로인해 신뢰가 떨어지고 있어 이번만큼은 뼈를 깎는 아픔이 있더라도 바로 잡아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의지를 보여주듯 현재 제약협회는 리베이트 규정-공정거래규약을 새로 만들고 있다. 이를 위해 오는 12일 회장단 회의를 통해 확정할 계획이다. 또 이어 31일에는 제약사 사장단 모집 리베이트 자정결의식을 가질 계획이다.

이러한 의지표명에 대해 어 회장은 "악역을 맡은 기분이 든다"고 표현하면서도 "제약산업이 자정된다면 기꺼이 맡겠다"며 굳은 의지를 강조했다.

한편 이날 어 회장은 다국적제약사의 국내사 영업인력 스카웃 문제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을 천명해 눈길을 끌었다.

어 회장은 "KRIPA 회원사들의 경우 신입사원을 제대로 공개채용을 통해 모집하지 않고 국내사에서 교육시키고 훈련시킨 사원들을 데려가는 경우가 많다"며 "이는 국제적인 윤리에도 부합되지 않는 행동으로 강력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