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현재 6개에 달하는 약가조정제도를 현실에 맞게 연구중이다.

심평원 송재성 원장은 18일 오전 한국제약협회 어준선 이사장 등 임원진 7명과 가진 ‘고객초청 간담회’에서 제약산업 육성을 위한 방안으로 약가조정제도 개선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답변은 이날 어준선 이사장이 제기한 '약가군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가격정책', '신약개발능력 배양을 위한 유인책 마련', '다양한 약가산정·조정절차의 재검토', '제네릭 의약품의 사용권장' 등 현실적인 제약산업 육성책을 마련해달라는 질문에서 나왔다.

이에 대해 송 원장은 “현재 6개에 달하는 약가조정제도 상호간 연계성, 작용기전, 적용순위 등을 분석해 제도간 통합조정방안을 연구개발 중에 있다”면서, “의약품 불공정거래관행 해소 등 유통선진화에 제약업계가 기여할 경우, R&D 투자환경이 좀더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아울러, 송 원장은 “건강보험의 재정안정과 지속가능성 문제는 제약·의료서비스 산업에 지속적으로 수요가 창출되고, 시장이 확대되어 질 수 있는 방향에서 그 해결책이 모색될 수 있다”면서, “실거래가조사, 약가경제성평가 등 각종 제도를 합리적이고 수용성 있도록 고쳐가겠으며, 이러한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방침”이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를 마친 송 원장은 "생생한 현장의 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하고, “언제든지 대화와 소통의 장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해 향후 고객초청 간담회를 가주 열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