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형이 절반밖에 일치하지 않아 실패 확률이 낮다는 이유로 기피돼 왔던 부모-자식의 골수이식이 이제는 금기사항이 아니게 됐다.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이규형 교수는 기존의 사실을 뒤집는 이른바 '반(半) 일치 골수법'을 개발, 골수가 맞는 기증자를 무작정 기다리던 백혈병 환자에 커다란 희망을 전달했다. 더구나 기존에 형제간 골수이식 성공률 20%에 비해 더 높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기대감은 더욱 크다.

실제로 ‘반일치 골수이식’ 치료법으로 지난 2004년부터 현재까지 51명의 백혈병 환자에게 골수이식 수술을 시행해 골수이식 수술 사망률 13%를 기록했다.

또한 골수 이식 후 장기를 손상시키는 이식편대숙주반응이라는 합병증 발생률이 형제간 골수이식에서는 40%인 반면 ‘반일치 골수이식’ 치료법에서는 30%로 낮아 골수이식에 대한 개념이 크게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이 교수는 “반일치 골수이식는 기증자를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장기간 비교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골수이식 성공률에서도 과거 골수기증 고려 대상 1순위인 형제간 골수이식 성공률 보다 더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일치 골수이식’ 치료법의 핵심은 항암제의 특별한 배합과 양 그리고 시간 간격에 대한 조절이다. 즉 골수이식 전 단계에서 강력한 항암제를 투여하는데, 이 항암제의 조합과 투여 방법이 부모로부터 또는 자식으로부터 골수를 기증 받아도 골수이식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노하우를 개발한 것이다.

이는 지금까지 전 세계 수많은 백혈병 전문가들이 이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전 준비가 미흡해 거의 실패한 것이 이를 반증한다.

이번 새로운 치료법은 혈액암 분야의 권위지인 미국골수이식학회지(Biology of Blood and Marrow Transplantation, 2009;15:61-72)에 보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