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는 전국 50개 종합병원이 지원한 종합전문요양기관 인정 평가에서 최종 44개 종합병원을 종합전문요양기관으로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평가에서 종합전문요양기관으로 신규 진입한 곳은 중앙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평촌), 인제대학교일산백병원 등 5곳이다.

보건복지가족부가 44개 종합병원을 종합전문요양기관으로 선정해 26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매 3년마다 신청하는 모든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그동안 인정기준 미달 등 병원 여건을 고려한 심사 기준을 빼고 평가하는 등 선정 수위를 높였다.

복지부는 시설ㆍ장비ㆍ의료인수ㆍ교육기능ㆍ의료서비스수준 등 인프라와 중증질환 진료실적(60%), 의료인력(30%), 교육기능(10%)에 대한 상대평가를 통해 중증환자 진료의 실질적인 경쟁력을 갖춘 병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신청병원 가운데 수도권에 진입한 병원은 중앙대병원이며 경기서부권에서 순천향대병원, 한림대성심병원, 인제대일산병원이 선정됐고, 경기서부권에서는 분당서울대병원이 새로 뽑혔다.

복지부는 암이나 장기이식 등 중증의 전문진료질병군 환자구성비율이 높은 의료기관이 종합전문요양기관이 돨 수 있도록 전문진료질병군 비율을 대폭 높였다고 밝혔다.

새로 인정된 44개 기관 전문진료질병군 진료비율이 30% 이상인 곳은 가톨릭대학교강남성모병원, 가톨릭대학교(여의도)성모병원, 고려대의과대학부속구로병원, 고신대학교복음병원 경북대학교병원, 동아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생명공익재단삼성서울병원, 연세대의대 영동세브란스병원, 연세대의대세브란스병원, 영남대학교병원, 인제대학교부속부산백병원 등 14곳이 이름을 올렸다.

종합전문요양기관으로 선정된 44개 병원은 내년 1월 1일부터 향후 3년간 종합전문요양기관으로 인정돼며 3년 후에는 다시 같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

복지부는 "향후 의원이나 병원에서도 진료가 가능한 일반 또는 경증 환자를 상대적으로 많이 진료하는 종합병원이 종합전문요양기관이 될 수 없도록 중증질환의 전문진료질병군 비율에 대한 평가기준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전문진료질병군 진료실적 평가기간을 현재 1년에서 2~3년으로 연장하고, 현재 등급화해 하던 평가를 진료실적의 차이가 평가총점에 반영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이번 평가로 종합전문요양기관 수는 지난해 43개소에서 44개소로 1개소 늘어났으며 종합전문요양기관의 총 병상수도 올 6월 30일 기준으로 39,365개에서 40,929개로 1,564병상이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