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기능 재정립으로 의료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이 정부 주관으로 구성된다.

김화중 복지부 장관은 25일 국립의료원내 국민장관실에서 가진 초청간담회에서 병원협회 김광태 회장의 “병의원 기능 재정립을 통하여 의료비용의 낭비를 억제하고 의료전달체계 및 개방병원제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건의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김 장관은 의료기관평가에 관한 병원계 건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의료기관의 자율적인 질향상 및 서비스 개선에서 ‘자율’에 대해서는 스스로 엄격한 규범과 규칙을 정해서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전문병원제도 육성에 대하여 “병원협회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농특자금 상환기간 연장 및 금리인하에 관해선 정부에서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초청간담회에서 병협 김광태회장은 중소병원육성지원방안으로 외래본인부담금 개선과 △병의원기능재정립 △전문병원제도 육성 △의료법인 수익사업 허용 △의약품실거래가 상환제 개선 △농특자금사용기간 연장 및 금리인하 등을 건의했다.

특히 의료기관평가와 관련 ‘대한병원협회 주관하에 의료기관평가를 병원신임평가(표준화심사)와 통합하여 시행토록 해 줄 것’을 건의하면서 이는 의료질 향상과 서비스개선은 의료기관 자율적인 참여와 노력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복지부장관초청간담회에는 병원협회에서 김광태 회장을 비롯, 최창락·유태전·김철수·구범환 부회장, 이상호 법제이사, 김성규 세브란스병원장, 성익제 사무총장이 참석했으며, 복지부에서는 김태섭 보건정책국장과 양병국 보건의료정책과장이 배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