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성형술 과정에서 발생하는 골시멘트의 누출 유형을 분류, 분석하고 누출에 따른 합병증 예방법이 제시됐다.

을지대학병원 척추센터(소장 김환정)는 골다공증성 압박골절의 척추성형술시 발생하는 골시멘트 누출이란 논문을 통해 지난 99년 6월부터 2001년 10월까지 이 병원에서 척추 성형술을 받은 1백18명의 환자 가운데 수술 후 CT촬영을 한 환자 49명의 CT 소견을 분석, 시멘트 누출 유형과 그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시멘트 누출 유형을 ▶분절 정맥(척추체를 둘러싼 혈관)을 통한 누출(S형)과 ▶기저 척추정맥(척추체 내부 혈관)을 통한 누출(B형),▶골 결손 부위를 통한 누출(C형)의 세가지로 분류, 각각의 유형이 갖는 방사선 및 C형 영상증폭기상 특징과 CT 소견과 그 특징에 따른 누출 빈도와 위험성을 비교했다.

이 결과 세 유형 중 마비를 일으킬 위험성이 가장 큰 누출이 골 결손 부위를 통한 척추관내 누출이었고 같은 척추관내 누출이라도 기저 척추정맥을 통한 누출은 위험성이 희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수술장에서 사용하는 방사선 및 C-형 영상 증폭기 촬영 영상에서 척추신경이 지나가는 신경공에 시멘트가 나타난 것처럼 보이는 소견이 척추관내 누출 위험성이 가장 크다며 이 경우 시술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어 이번 연구로 그동안 척추성형술시의 누출 유형이 분류되지 않은데다 합병증을 가져오는 누출이 어느 유형의 누출인지 몰라 시술 중 시멘트 누출이 있을 경우 무조건 시술을 중단하거나 합병증 가능성을 무릅쓰고 시술을 해야했던 어려움이 해소돼 향후 척추 성형술의 합병증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척추 성형술은 골다공증으로 척추 뼈가 부러졌을 경우 우유 빨대 정도 굵기의 바늘을 이용해 골 시멘트를 척추에 주입해줌으로써 척추를 보강하고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로 최근 수년 사이에 활발히 보급되어왔으나 골 시멘트가 누출돼 드물게 모세혈관을 막거나 신경을 눌러 폐색전이나 마비 등 합병증을 일으키는 문제점이 제기돼 왔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정형외과 분야의 최고 권위지인 ‘The Journal of bone and joint surgery’1월호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