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일본소화기관련학회주간
제15회 일본소화기관련학회주간
  • 메디칼트리뷴
  • 승인 2007.1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RD 병태별로 진료해야

제15회 일본소화기관련학회(JDDW 2007)이 고베시에서 열렸다. 올해에도 49회 일본소화기병학회와 74회 일본소화기내시경학회가 합동으로 개최돼 많은 연제가 발표됐다. 이 가운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위식도역류증(GERD)과 내시경적으로 식도염을 보이지 않는 비미란성 역류증(NERD)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PPI불응성 NERD 대처하는 진단알고리듬 제시

현재 NERD는 일본인의 약 10%가 앓고 있다. 아이치의대 소화기내과 고나가야 토시히로(小長谷敏浩) 교수는 임상적으로 문제가 되는 프로톤펌프인히비터(PPI)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없는 NERD의 병태 생리 검토는 물론 병태의 치료전략을 세우는 진단 알고리듬도 제안했다.

5가지 병태 지적

고나가야 교수는 가슴쓰림이나 역류감을 호소하지만 내시경적으로 식도점막의 상]의 내압을 측정한 결과, 식도이완불능증(achalasia) 등 확실한 식도에 운동이상이 나타난 경우는 2명이었다.

또한 pH―impedance 모니터링을 통해 산(pH<4) 뿐만 아니라 약산(弱酸) 및 기체의 역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과 역류 기록이 일치할 경우 증상이 어디서 유래했는지 평가할 수 있다.

그 결과, 참가자마다 호소하는 가슴쓰림 증상은 산역류, 산 이외에 다른 물질의 역류, 역류 관련이 적은 경차가 우려되는 증례도 4명 나타났다.

고나가야 교수는 “식도기능검사, 심리검사를 통해 PPI 불응성 NERD에는 (1)산역류 (2)산 이외의 다른 물질의 역류 (3)식도 운동이상 (4)역류의 관련정도가 낮고 (5)심리적 편차가 있는-등 5가지 병태가 있다”고 말했다.

가슴쓰림에 NERD환자와 의사 인식차

GERD에는 NERD와 역류성식도염(RE), 바렛식도로 나뉘어지기 때문에 각 질환을 진단할 때에는 문진이 중요하다.

가와사키의대 내시경·초음파센터 연구팀은 NERD 및 RE환자의 증상에는 차이가 있음을 증명했다. 아울러 앙케이트를 통해  의사와 NERD환자 간에 가슴쓰림에 대한 인식차가 있다는 결과를 발표, 문진시 유의할 사항을 제시했다.

디스펩시아 증상 합병률에도 유의차

이 대학병원 소화기내과 외래 진찰을 받은 초진 환자 가운데 1주에 2회 이상의 역류증상을 일으키고 상부소화관 내시경검사에서 RE]. 내시경적으로도 식도열공허니아(NERD군 45.6%, RE군 72.9%)나 위점막 위축(79.2%, 86.4%)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E군의 디스펩시아 증상의 합병률은 28.5%였지만, NERD군에서는 72.7%에 달한다는 점 외에 가슴쓰림 증상에 대해서도 호소하는 사람의 병을 앓았던 기간(가 짧다)과 출현 부위에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팀은 가슴쓰림 증상을 호소한 GERD 94명(NERD명 68명, RE명 26명)과 의사 100명을 대상으로 “가슴쓰림과 가장 가까운%, NERD에서 64%다.

연구팀은 우선 역학적으로 고찰한 결과, 증상을 없애기 어려운 난치례는 (1)RE의 경우 식도열공허니아를 합병한 고령여성 (2)NERD의 경우 식도열공허니아가 없는 청∼중년 여성-으로 임상적 배경이 다르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이번에 난치성 RE군, 난치성 NERD군, 대조군 등 3개군에 약물을 투여하지 않은 상태에서 식도 pH를 관찰했으나 RE군 4명은 열공허니아를 합병한 고령자(남성 1명, 여성 3명)에서 항상 확실하게 산역류가 나타났다.

한편 NERD군 10명에서는 열공허니아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비고령자 여성의 비율이 높았으며 산역류는 대조군처럼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식도내 pH의 서브타입은 RE군이 모두 이상 역류형인 반면 NERD군은 이상 역류형(2명), 역류과민형(4명), 정상형(=functional heartburn 4명)이 분포해 있었다.

대상자에게 식도 풍선확장 시험을 하자, 난치성 RE군에서는 증상이 유발돼더라도 가를 고려해 수술하고 있다.

연구팀에 의하면 수술을 선택한 NERD 환자는 허니아 및 분문의 이완을 보이는 비율이 높았지만, 수술 시간 중앙치 120분, 수술 후 입원일수 중앙치 7일의 복강경하 분문성형술 결과, 1 명이 허니아 재발로 재수술한 것 외에는 22명(92%)에서 증상이 사라졌다.

한편 합병증 GERD는 식도가 짧아진 12명, 바렛식도 9명이었지만, 식도염을 평가할 수 있었던 19명 중 11명이 로스엔젤레스분류 D를 병발했180분의 수술시간, 11.6일의 입원일수에 2명(22%)이 재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상의 결과로 연구팀은 “병태가 진행된 합병증 GERD의 외과 치료는 아직까지는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보다 초기 단계에서 수술을 선택해야 한다”고 보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