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연
흡연시에는 담배중의 니코틴에 의하여 일시적인 혈압상승이 올 수 있지만, 흡연자체는 지속적인 혈압상승에는 큰 역할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흡연은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심혈관과 마찬가지로 심혈관 질환의 가장 강력한 위험인자이므로 고혈압 환자에서 아무리 혈압을 잘 조절하더라도 흡연을 한다면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피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흡연자는 금연하도록 반복적이고 명백하게 권고되어야 한다.
금연보조품에 함유된 낮은 니코틴량은 혈압상승을 일으키지 않으며, 따라서 고혈압 환자의 금연시에 행동요법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금연 후에 볼 수 있는 체중증가를 방지하기 위하여 운동과 식사요법 등을 권고해야 한다.
2.복합적인 식사 재료 변경
채식주의자들은 육식을 하는 사람들보다 혈압이 낮으며 채식위주의 식단은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하강시킨다. 이런 효과는 동물성 단백질의 유무보다는 과일, 채소, 섬유질의 섭취와 포화지방산 섭취의 감소 등과 같은 복합적인 효과 때문으로 생각된다.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과일과 채소만을 늘린 군에서는 수축기 혈압/확장 혈압이 3/1mmHg 감소한 반면, 지방의 섭취까지 줄인 군에서는 수축기 혈압/확장 혈압이 6/3mmHg감소했다. 고혈압 환자군에서는 복합적인 식사변경으로 혈압이 11/6mmHg 감소했다.
칼슘, 마그네슘, 혹은 칼륨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은 효과를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생선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비만인 고혈압 환자에서 혈압강하 효과를 더 크게 하고 지질대사를 개선하는 효과를 보인다.
고혈압 환자들은 과일, 채소와 생선을 보다 많이 먹고 지방 섭취를 줄이도록 권고해야 한다.
3.카페인
카페인은 혈압을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혈압상승 효과는 곧 내성이 생겨서 직접적으로 고혈압으로 발전되지는 않는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과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 해소는 고혈압의 치료와 순응도에 매우 중요하다.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장기간의 혈압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에 관해서는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까지 혈압의 치료를 위하여 각종 스트레스 조절방법(이완치료와 바이오피드백 등)의 효과에 관해서는 확실치 않다.
5.기타방법
미세영양소, 칼슘, 마그네슘, 섬유질의 보충 등이 혈압강하작용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서는 아직 학문적으로 증명이 되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