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인플루엔자 대유행에 대비해 정부가 민간에 제시하는 지도 수준이 유럽 국가마다 큰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런던대학 위생학·열대의학부는 ‘유럽내 사업지속 계획과 인플루엔자대유행’(Business Continuity Planning and Pandemic Influenza in Europe)이라는 보고서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효과적 조언은 8개국뿐

인플루엔자가 대유행할 경우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의 혼란은 상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보고서는 “유럽 각국의 정부나 컨설턴트 회사, 대학이나 연구기관, 노동조합 등이 건강관리를 제외한 기업 어드바이스에는 부족하다”고 결론내렸다.

조사 대상이 된 30개국 가운데 3분의 1 이상은 전혀 조언을 해주지 않았으며 효과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나라는 불과 8곳뿐이었다.

또한 평가 대상이 된 나라의 가이드 대부분은 민간 컨설턴트 회사에 의뢰돼 있다.

그러나 이들 회사의 서비스는 유료라서 많은 기업, 특히 중소기업은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기는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 보고서 작성자 중 1명인 런던대학 공중보건학 리처드 코커(Richard Coker) 교수는 “우리는 관민(官民)의 자문 기관이 즉시 행동에 돌입하여 보다 포괄적인 가이드라인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 또한 지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하고, 행동은 기업의 전략목표, 사업계획, 국가 전략에 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인플루엔자 대유행이 발병했을 때 준비가 갖춰져야 하는 많은 지역에서 조언은 커녕 모순된 조언도 나오고 있다.

여러 예측 통계에 의하면 인플루엔자가 대유행할 경우, 종업원의 15∼50%가 5∼14일간 병가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인원(human resources)의 지원 계획까지 제시한 나라는 10개국 밖에 없다.

이러한 매우 높은 결근율은 정상적인 일상 활동에 대혼란을 초래하여 생산에 큰 문제를 일으킨다.

특히 은행, 배수나 하수처리, 에너지공급, 수도, 교통, 쓰레기 수거 등 생활에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 결근율이 높으면 커다란 사회 혼란을 일으킬 것이다.

명확한 전망 가능하도록

이외에도 보고서가 조언이 부족하거나 일관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한 과제는 다음과 같다.

·회사에서 감염이 의심되는 종업원의 관리 방법
·직장내 감염 확대를 최소화시키는 수단
·예방을 위한 기자재나 항바이러스약의 비축과 배치
·인플루엔자 대유행 상황에서 야기되는 법률적 문제
·업무 복구 계획의 구축

이번 보고서를 작성한 사람들은 기업에 대해 인플루엔자 대유행이 기업의 자원이나 활동, 나아가 관련 행동이나 계획에게 미치는 위험나 영향에 관해 정확하게 전망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필요한 대책을 세우도록 요구하고 있다.

런던대학 샌드란 무니어 잭(Sandra Mounier-Jack) 강사는 “이 보고서는 지금까지 실시된 전략의 대부분이 공중보건 시스템용으로 만들어져 그 결과, 비건강관리 부문은 무시됐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역시 런던대학 알렉산드라 콘세일(Alexandra Conseil) 연구원은 “이번 연구 결과에서 기업 부문의 대책에 관해 부적절하고 일관성이 없는 준비를 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유럽 전체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