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앨라배마대학 데이비듯 킴벌린(David W. Kimberlin), 리차드 위틀리(Richard J. Whitley) 양박사는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의 임상리뷰(NEJM, 2007; 356: 1338-1343)에서 수두 대상포진(VZ) 백신은 고령자의 세포성 면역을 높여 대상포진 예방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60세 이상서 위험 10배

60세 이상에서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위험은 60세 미만보다 8~10배다. 85세에서는 약 반수가 적어도 한번은 대상포진을 일으키며, 특히 HIV 감염자 등 면역부전상태에 있으면 대상포진 위험은 더 높아진다.

대상포진을 일으킨 60세 이상 환자 가운데 40% 이상에서 나타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몇주에서 몇개월, 경우에 따라 몇년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면역정상자에서 나타나는 대상포진의 합병증에는 동통증후군 외에 뇌염, 척수염, 뇌신경 마비, 말초신경마비 등이 있다.

대상포진의 유일한 예방법은 백신접종이다. 미식품의약국(FDA)은 60세 이상에 대상포진 예방목적의 백신 사용을 승인했다. VZ백신은 대상포진이나 대상포진 후 신경통 치료에는 적응성이 없다.

킴벌린 박사팀은 “VZ백신은 고령자의 세포성 면역을 높이고,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VZV)에 면역을 갖고 있는 성인이 VZV에 노출됐을 때 나타내는 면역반응과 동일한 상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약리학적인 면역촉진작용을 통해 세포성면역이 면역 역치를 넘는 수치까지 높일 수 있다. 면역 역치를 밑돌면 대상포진의 발병위험이 높아진다”고 말한다.

고령자용 VZ백신의 약독화 생바이러스의 역가는 소아용 수두백신보다 높다. VZ백신 Zostavax(조스타백스, 머크)는 플라크형성 유니트를 1회 용량 당 1만 9,400 유니트 이상 포함하고 있다. 4가 백신(홍역 유행성 이하선염 풍진 수두)의 1회 용량 당 플라크 형성 유니트 함유량은 9,772 유니트, 수두의 단가백신 함유량은 1,350 유니트다.

면역부전환자나 임산부에서는 금기

수두 백신에는 고령자의 VZV에 대한 면역성 세포를 높일정도의 효과는 없기 때문에 대상포진이나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예방할 목적으로 고령자에 수두백신을 접종해서는 안된다고 알려져 있다.

미질병관리센터(CDC)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는 2006년 10월, 60세 이상에 VZ백신의 단회접종을 추천하도록 결정했다.

ACIP의 예방 접종 추천은 대상포진의 발병력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대상자의 수두 이환력을 체크할 필요는 없는 것으로 하고 있다.

만성질환자라도 구체적인 백신의 금기나 주의해야 할 대상이 아니면 예방접종은 가능하다.

VZ백신의 금기자는 (1)젤라틴, 네오마이신 등 백신 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 반응 또는 아나필락시와 유사한 반응의 과거력이 있는 사람 (2)원발성 및 후천성 면역부전환자, 부신피질 호르몬 등에 의한 면역억제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 (3)미치료 활동성 결핵환자 (4)임산부 -등을 들 수 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67% 저하

VZ백신으로 고령자의 세포성면역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은 1995~2000년에 실시된 복수의 소규모시험에서 나타났다.

60세 이상 3만 8,546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2005년 연구에서는 백신접종군에서 위약군보다 대상포진의 발병률은 51%,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발병률은 67% 낮아졌다. 또한 동통지속기간의 중앙치도 짧고 동통 정도도 낮았다.

백신이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효과는 70세 이상 보다는 그 미만에서 크게 나타났다.

반대로 대상포진 후 신경통 예방효과는 70세 미만 보다 그 이상에서 큰 것으로 나타났다(Oxman MN, et al. NEJM 2005; 352; 2271-2284).

이 연구에서는 백신의 부작용으로서 주사 부위의 발적, 홍반, 국소 동통/압통, 종창, 가려움 등이 보고됐다. 심장질환은 백신접종을 받은 대상자에서 여러차례 관찰됐지만 백신과의 관련성이나 관련하는 원인은 확실하지 않다.

VZ백신은 비교적 최근들어 사용되기 시작해 유해현상(부작용)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돼 있지 않다. 소아용 수두백신의 사용 경험(10년 이상)에서 볼 때 성인용 백신의 효과는 높다고 보이며 유해현상 위험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백신을 사용할 때 희석제로 용해한 후는 즉시 접종해야 한다. 효과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용해시킨 후 30분 이내에 사용하지 않은 백신은 폐기시킨다.

백신을 반복 투여할 경우 안전성이나 관련 유익성이 증가한다는 데이터는 많지 않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