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함부르크】 주로 저녁이나 잠들기 전에 다리가 저리는 등의 불쾌한 느낌이 들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질병인 하지불안증후군(RLS, restless leg syndrome).

얼마전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한민국 성인의 7.5%는 이 증후군을 갖고 있다.

하지만 하지불안증후군의 치료는 결코 복잡하지 않으며 질환의 중증도에 맞춘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선택적 도파민 D2수용체 효능제인 염산 프라미펙솔(상품명: 미라펙스, 베링거인겔하임) 수화물이 중등증~중증 특발성 RLS에 대한 치료제로 승인됐기 때문이다.

독일에서는 이미 1년 전에 이미 여러 임상시험을 통해 미라펙스가 최소 용량으로 최고 효과를 발휘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최근 베링거인겔하임이 개최한 워크숍에서 발표된 미라펙스와 관련한 내용을 소개한다.

중등증~중증에서 도파민효능제 사용해야

독일 아스크레피오스병원 신경내과 러츠 라헨마이어(Lutz Lachenmayer) 교수에 의하면, RLS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증상의 발현빈도, 지속기간, 발현시각, 입면장애나 숙면장애의 유무, 그리고 환자의 증상 불쾌감 정도 등을 확인해야 한다. 치료는 증상의 중증도와 발현 빈도에 맞춰 실시한다.

RLS 발병 원인에는 도파민과 도파민 수용체가 불균형을 이루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파킨슨증후군과는 달리 RLS에서는 도파민이 부족하지 않더라도 치료의 주인공은 L-dopa와 도파민효능제다. L-dopa는 경증 RLS 환자의 경우 장시간 비행이나 오페라 등의 공연을 보기 전에 사용하는 대증요법제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확정 진단을 위해 L-dopa 부하시험하는 경우에도 이용된다.

루트비히·맥시밀리언대학 일론카 아이젠제허(Ilonka Eisensehr) 교수는 “장기간 L-dopa를 고용량으로 계속 투여할 경우 증상이 강해지거나 극렬해지는 리바운드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도파민효능제로 바꾸는게 현명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중등증~중증 특발성 RLS에 도파민효능제인 미라펙스를 투여할 경우 최저용량으로도 충분하다고 교수는 강조한다. 미라펙스라면 0.18~0.35mg만 투여해도 RLS 증상이 당장 그날 밤부터 개선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미라펙스의 내약성은 높은 편이나 투여 초기에는 일시적인 구토 현상도 간혹 발생하기도 한다.

외국과 유럽 등 9개국에서 총 1,022명의 RLS 환자를 대상으로 한 4개의 프라미펙솔 대조 임상시험 결과, 중등증~중증 특발성 RLS 환자의 중증도는 프라미펙솔군에서 위약군보다 유의하게 낮아졌다(그림). 중증도 판정 기준에는 국제RLS중증도척도(IRLS)가 이용됐다.

이 뿐만 아니라 미라펙스와 위약을 대조한 무작위 이중맹검시험인 PRELUDE study에서는 미라펙스가 중등증~중증 특발성 RLS 환자의 수면중 주기적 사지운동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를 통해 환자는 수면의 질적 개선, 동통 경감으로 인해 QOL이 향상됐다고 보고됐다(Partinen M, et al. Sleep Medicine 2006; 7: 407-417).


[아이젠제허 교수  Q&A]

Q. RLS 발병에서 진단까지 평균 14년이 걸린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가장 큰 이유는 환자들이 자가치료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REST(RLS epidemiology, symptoms and treatment) 조사에 따르면 80% 이상의 환자가 의사에게 증상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판명됐다. 다만 이야기할 당시 환자가 호소하는 내용은 주로 수면장애가 대부분이고, 다리 감각의 이상이나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 등에 대해서는 의사가 묻기 전에는 말하지 않아 오진할 가능성도 있다.


Q. 진단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은?
-4개 항목의 진단기준에 따라 정확히 질문하는게 중요하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한다면 진단은 확정된 것이나 다름없다.
RLS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질환으로는 감각우위의 만성 염증 탈수초 다발신경병증(CIDP, Chronic inflammatory demyelinating polyneuropathy)이 있다.
이 증상은 RLS와 공존하는 경우도 있지만 신경학적 검사나 신경전달 속도 측정을 통해 구별할 수 있다.


Q. 치료 시 조심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RLS는 질환경과가 간헐적이고 진행성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초기에는 무증상 기간이 며칠~몇주간만 계속돼 그냥 참는 경우가 있지만 이병기간이 길어지면서 증상의 휴지기간도 짧아져 결국 매일 밤, 그리고 낮에도 증상이 발현하게 된다.

경증일 경우 비서방성 L-dopa 제제를 발병 때에만 복용해도 충분한 효과를 보지만, 중등증~중증 수면장애 외에 낮에 피로감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프라미펙솔 등의 도파민효능제가 효과적이다. 미라펙스는 1일 1회 저녁에 복용하거나 1일 2회 저녁과 잠자기 2~3시간 전에 복용하고, 용량을 점차 늘려 나간다.


Q. 도파민효능제를 사용한 느낌은?
-도파민효능제는 RLS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치료 선택항목 중 하나다. 경험상 90% 이상의 환자가 치료에 반응을 보였으며 편안하게 잠잘 수 있게 됐다.

주요 부작용으로는 투여 초기에 구토가 발생하지만 일과성이다. 필요할 경우 domperidone으로 억제할 수도 있다.
다만 metoclopramide는 제토작용은 있지만 항도파민제라서 RLS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처방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