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방사선학회가 31일 대한의사협회 동아홀에서 판독료부활을 위한 비상총회 및 결의대회를 열고 총검사비의 30%를 판독료로 인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대한방사선과학회 산하 모든 단체가 모인 이날 방사선과 개원의협의회는 『영상진단으로 경제적 이득을 취하려는 비방사선과 의사들을 수수방관하는 의협집행부와 복지부가 오늘날의 방사선과를 망가트렸다』고 성토했다.

또한 전국의과대학 방사선과학 교실 주임교수협의회는 『방사선영상은 방사선과 전문의에 의해 판독되어야 한다』며 『만일 전문의에 의해 판독되지 않는 경우에는 진료에 도움이 되지도 않고 의료비만 상승시킬 뿐』이라고 주장했다.

대한방사선과전공의 일동은 판독료는 내과의사의 진찰료나 외과의의 수술료에 해당하는 전문영역이며, 고가의 영상검사 진료를 전문지식이 없는 의사들이 남발한다면 의료의 질 저하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구·경북, 부산·경남지회 회원일동은 총검사비의 30%를 판독료로 인정하지 않을 경우 의협회비 납부 거부는 물론 협회를 탈퇴한다고 밝히고, 나아가 전문의 자격증 반납도 불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전북지회, 광주·전남지회 회원들은 자신들의 주장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모든 책임은 의협과 보건복지부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