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 유방암과 결장직장암의 치료에 있어 에비던스에 기초한 7개 평가기준이 나왔다.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와 전미종합암네트워크(NCCN)가 만든 이 평가기준은 종양전문의가 환자에게 제공하는 치료의 수준을 평가할 때에 이용되며, 치료제공자에 의한 자기평가, 치료의 질적 향상 프로그램, 외부감시기능 등 다양한 치료 측면을 평가하는데 적절한 기준이 된다.

ASCO/NCCN의 평가기준은 적절히 사용할 경우 pay-for-reporting(치료비용 보고) 프로그램에서 도구가 된다.

ASCO의 조지프 바일스(Joseph S. Bailes) 부이사장은 “ASCO와 NCCN은 암치료 수준을 정의하는 리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평가기준을 통해 종양전문의가 환자에게 제공하는 치료 수준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NCCN의 데이비드 혼(Gavid C. Hohn) 이사장은 “ASCO/NCCN평가기준은 미국에서 표준적인 암치료를 종합적으로 제시한 NCCN임상가이드라인에 근거해 작성됐다. 평가기준의 작성은 ASCO와 NCCN의 연대하는 중요한 시작을 의미하며 종양전문의가 관여하는 여러 암환자에 대한 치료의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치료프로그램 평가

ASCO/NCCN평가기준은 생존율 등 암환자의 치료 과정을 평가하는 것으로써, 양 조직의 전문가가 작성한 이 기준은 여러 가지 다른 치료를 받아 온 여러 환자와 이환 부위에 적용된다.

ASCO/NCCN유방암 평가기준은 ①스테이지 I(>1cm), II, III의 에스트로겐 수용체/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양성유방암에 대한 호르몬요법 ②유방온존술을 받은 스테이지 I과 III의 유방암 환자에 대한 방사선요법 ③스테이지 II와 III의 에스트로겐 수용체/프로게스테론수용체 음성유방암에 대한 아주반트화학요법-의 3개 요법에 적용된다.

결장직장암 평가기준은 ①스테이지III인 결장암에 대한 아주반트화학요법 ②스테이지 II과 III의 직장암에 대한 아주반트화학요법 ③이 직장암에 대한 방사선요법 ④근치수술을 받은 결장직장암환자에서 적출하여 검사하는 림프절의 수-등 4개 항목에 적용된다.

ASCO/NCCN평가기준은 ASCO 암치료의 질적 수준을 조사하는 프로젝트(NICCQ), NCCN임상가이드라인, NCCN암 결과 데이터 베이스에서 데이터와 기준을 근거로 작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