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미국소아과학회(AAP)가 유아기부터 칼슘을 강화해야 한다는 골강화 가이드라인을 Pediatrics(2006; 117: 578-585)에 발표했다. 학회는 또 유아기와 소아기, 청년기마다 섭취해야 할 칼슘(Ca) 권장량도 함께 발표했다.

정기평가통해 Ca섭취량 늘려야

소아기와 청년기에 Ca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최고 골량을 얻는데 필수적이다. 최고 골량이 높을수록 노년의 골절이나 골다공증 위험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골미네랄의 증가가 뚜렷한 청년기에서 Ca섭취는 특히 중요하며, 저지방유제품, 과일, 야채 등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식생활과 적당한 운동도 뼈 건강에 필수적이다.

가이드라인은 간단한 질문표를 이용해 Ca섭취량을 정기적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Ca섭취량과 뼈의 건강도를 낮추는 위험인자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질문항목을 제시하고 있다.

뼈의 건강평가는 모유나 우유를 뗀 2∼3세때 실시하고 사춘기전인 8∼9세와 청소년기에 다시 실시하는게 좋다.

가이드라인은 비타민D의 중요성도 함께 강조했다. 유아(모유수유아 포함)와 청소년은 추천량의 비타민D를 식사에서 섭취하거나 비타민D를 강화시킨 우유를 통해 섭취해야 한다.

또한 Ca 저장을 높여주는 칼륨이나 중탄산염이 많이 든 야채나 과일의 섭취도 추천하고 있다.

아울러 뼈건강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체중이 실리는 체조 등을 추천하고 있다.

가족이 함께 대처해야

가이드라인에서는 청소년의 Ca섭취 부족 원인은 일단 부모의 책임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의사는 가족 전체에 대해 Ca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지도해야 하며, 부모가 Ca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자녀들 역시 적게 섭취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적정한 Ca 섭취는 골절이나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청소년의 골절위험을 낮춘다는 장점을 부모나 가족과 상담할 때 이야기해 주면서 Ca 권장 섭취량도 함께 지도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밖에 가족에게 정보도 제공해야 한다. 가이드라인에서는 “Ca섭취가 부족한 보호자나 가족에게는 각종 식품의 Ca함유량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영양사가 식사내용을 평가하여 Ca섭취량를 조절해 주는 것도 바람직한 조치”라고 말하고 있다.

가이드라인은 또 소아과의사는 보호자에 대해 식품표시 라벨의 Ca함유량을 읽는 법에 대해 지도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우유 등 유제품 섭취 비율에 대해서는 “12개월령까지 우유는 권장할 수 없지만 요구르트와 치즈는 6 개월령부터 먹여도 무방하다. 탈지우유나 저지방 요구르트 등 저지방유 제품도 뛰어난 Ca근원이 된다. 유제품 이외의 Ca함유 식품도 섭취하는게 좋지만 대두 제품은 생체 이용성이 낮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편 Ca보충제에 대해서는 “선택사항이지만 Ca이외의 영양소가 없고 복약순응도에도 문제가 있다”며 강력 권장은 하지 않고 있다.

12∼19세에 섭취율 가장 낮아

한편 섭취량에 대해서는 “유제품을 매일 3서빙(serving) (청소년은 4서빙)이나 이에 상당하는 Ca함유 식품을 섭취하면 대부분의 사람은 적정량을 섭취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청소년의 상당수는 우유 대신 소프트드링크, 과일음료나 주스를 마시기 때문에 Ca섭취량이 부족하다. 권장량의 Ca을 섭취하는 소아의 비율은 2세 이후 크게 낮아져 12∼19세에 가장 낮아진다.

여중고생은 유제품은 날씬한 몸매에 나쁘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이나 보호자들 대부분 역시 저지방우유가 우유와 같은 양의 Ca를 포함돼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또한 락타아제가 부족해 우유를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거나 불쾌해지는 유당 불내증에 대해서는 “25 mL 이하의 우유를 마실 수 없는 불내증은 사춘기 이전의 소아에서는 거의 없다. 소량의 유당 함유 식품을 식사에 추가하면 유당불내증이 완화되는 소아도 있다. 치즈나 요구르트 등의 발효 유제품을 섭취해도 좋으며, 무유당이나 저유당 식품도 판매되고 있어 섭취하는데 문제가 없다. 유제품 이외의 식품(일부 야채)이나 Ca강화식품(Ca강화 두유)도 Ca원이 되기때문에 유제품을 기피하는 채식주의자에는 특히 좋은 Ca원”이라고 적고 있다.

한편 미국과학아카데미가 추천하는 Ca섭취량(단위 1일 mg, 괄호안은 mmol/day)은 다음과 같다.

· 0∼6개월령=210(5.3)
· 7∼12개월 령=270(6.8)
· 1∼3세=500(12.5)
· 4∼8세=800(20.0)
· 9∼18세=1,300(32.5)
·19∼50세=1,000(25)
·50∼70세 이상=1,200(30)

※서빙(serving):표준 1회 섭취량. 유소아에서는 연령별로 정해져 있다. 즉 1세아는 우유 180mL, 치즈 7∼14 g, 2세는 우유 125∼180 mL, 치즈 7∼21g 등이다. 일반적으로는 우유·요구르트는 1컵(약 250mL), 치즈 1조각(약 40∼60g)이 1서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