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환 가톨릭중앙의료원 가톨릭의과학연구원 교수(세포유전자치료연구소장)는 10월 20일부터 27일까지 8일간 호주 캔버라 University House 열린 2002 Advanced Science Institute(ASI) 세미나에서 초청강사로 강의했다.

이번 강연은 한국과학재단에서 한국의 강연자로 오일환 교수를 호주연구협회(ARC)에 추천하고 동 협회의 선정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오 교수의 강연은 세계 각국에서 추천된 Molecular Bioscience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들과 함께 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생명과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

이번 연수기간에 오 교수는 「줄기세포」를 주제로 강연을 하며 이와 함께 세계 각국의 참가 연수자들에게 이론 및 실기 교육도 실시한다.

한편 ASI 사업은 미국국립과학재단(NSF)과 NSF의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협력기관 대표들이 동 지역의 첨단·전략 분야 우수과학자 양성을 위해 매년 연수세미나를 개최키로 200년 10월 일본 도쿄에서 협의하고, 2001년부터 ASI라는 프로그램 명으로 동 연수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올해 ASI 사업에 오일환 교수를 포함한 2명의 강연자와 연수자 4명 등 총 6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