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알렉산드리아】 미국임상종양학회(ASCO)는 결장암의 새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stage II인 결장암을 성공적으로 수술받은 환자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아쥬반트(보조약)요법이 필요없다고 Journal of Clinical Oncology(2004;22:3408-3419)에 발표했다.

유의한 임상효과 확인안돼

새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의학적으로 다른 문제가 없고 평균적인 위험을 가진 stage II 결장암환자에 대해서는 아쥬반트요법은 권장할 수 없다.

대부분의 임상시험에서는 이 환자에 대한 아쥬반트요법의 효과는 미미하게 나타날뿐 유의한 임상효과가 입증되지 않고있다.

수술 후에 아쥬반트요법을 받은 환자는 수술만 받은 환자에 비해 술후 5년 생존율이 약 4~5% 높아진다.

stage II의 결장암환자를 대상자에 포함시킨 임상시험에서는 환자수가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쥬반트요법의 효과는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

환자와 상담해야

가이드라인 책임자인 노스웨스턴대학 Robert H. Lurie종합암센터 임상시험프로그램 AI B. Benson III박사는 “환자와 가족은 치료법에 관해 명확한 어드바이스를 요구하지만 불행히도 stage II 결장암에 대해서는 적절한 어드바이스가 불가능하다. 환자들은 예상되는 치료 위험과 효과를 비교하여 잘 판단해야 한다.

가이드라인의 ‘상담의 포인트’장은 stage II 결장암에 관한 기존 정보에 대해 상담할 기회를 환자와 의사에게 제공해 주고 있다. 상담 포인트를 확인하면 환자는 의사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제거한 림프절 수 중요

아쥬반트요법을 받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장기 생존자가 많은 것으로 임상시험 결과 밝혀졌다. 따라서 stage II의 결장암환자에 대해 아쥬반트요법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데이터는 결정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이 환자에서의 치유율 상승정도는 더 작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이 환자의 대부분은 아쥬반트요법을 하지 않아도 수술만으로 치유되기 때문이다.

가이드라인에서는 고 위험인 stage II의 결장암에서의 예후·예측 마커를 평가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또 수술 중에 결장암과 함께 제거되어 병리학검사 대상이 되는 림프절수가 아쥬반트요법을 결정하는데 담당하는 역할이 강조됐다.

림프절수가 많을수록 전이가 없다고 확신할 수 있다. 가이드라인은 의사와 환자가 아쥬반트요법을 결정할 때에는 검사대상이 된 림프절수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환자용 가이드라인도 발표

또한 종양의 성질이 병리학자나 특별한 검사에 의해 판별할 수 있는 특정한 stage II의 결장암환자가 화학요법의 대상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ASCO는 가이드라인 작성시 캐나다 온타리오암의료위원회와 협력하여 이 위원회의 stage II 아쥬반트요법에 관한 검토를 가이드라인에 실어놓았다.

ASCO는 계속해서 관련 문헌을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가이드라인을 갱신해 나갈 계획이다.

또 ASCO는 새로운 증거(evidence)에 기초한 환자용 가이드라인인 ‘stage II결장암에 대한 아쥬반트요법’을 발표했다. 이는 임상활동에 대한 이번 가이드라인의 환자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