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을 규제대상이 아니라 지원대상으로 인식, 시장기능과 경쟁을 통한 의료기관의 효율성, 경쟁력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병원협회 병원생존을 위한 투쟁위원회는 1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병원경영위기, 이대로 방치할 것인가? 라는 주제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조우현 연세대의대 교수는 병원 경영위기극복-병원 외적요인 분석 및 대안에 관한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정책개선방안을 밝혔다.

조교수는 병원위기극복 대안으로 원가의 18-34%에 불과한 병원입원료와 약국조제료의 12.3%에 지나지 않는 병원입원환자 조제료를 시급히 조정하는 등 건강보험수가체계를 개선하며 약사가 있는 병원외래조제기능을 부활하고, 환자들이 선택하게 하는 선택분업 실시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또 병원을 규제대상이 아니라 지원대상으로 인식하여 시장기능, 경쟁을 통한 의료기관의 효율성,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의료시장개방에 대응 ▷취약지 병원에 대한 지원 강화 ▷의료기관 관련 세제 개선 등을 주장했다.

정기선 가천의대교수는 병원경영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주제발표에서 당면문제 해결방안으로 병원내 의원임대의 활성화와 함께 고가장비 설치 주식회사 설립 허용으로 중소병원들이 공동 이용할 수 있게 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함께 정책적인 면에서의 해결책으로 ▷중소병원에 대한 공중보건의 공급 강구 ▷의원 기준 재정립 ▷임의분업으로 전환 및 약품실구입가상환제 개선 등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에는 경실련 김진현 보건의료위원장, 대한주부클럽연합회 김천주 회장, 조선일보 김철중 기자, 보건복지부 이용흥 보건정책국장, 강재성 서울시병원생존투쟁위원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