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메릴랜드주】 미식품의약국(FDA)은 사람의 호기에 포함되는 일산화질소(NO) 농도를 측정하기 위한 비침습적인 검사 시스템(NIOX, 일산화질소 검사시스템)을 시판하도록 승인했다.

이 시험시스템은 진료실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항염증제에 대한 천식환자의 반응을 쉽게 평가할 수 있다.

계측값 컴퓨터에 표시

호기 속의 NO감소는 항염증제가 천식에 의한 폐의 염증을 줄인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최근의 연구에서 천식 발작시 환자에서는 호기의 NO가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NO의 변화가 천식 치료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목표가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시스템은 Aerocrine AB사(스웨덴)가 만들고 NO를 검출하는 기기와 특수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한 호기의 분석 기기를 편성한 것이다.

사용방법은 폐활량을 측정하는 것처럼 공기를 충분히 흡입하고 마우스피스에 천천히 숨을 내쉰다. NO농도는 컴퓨터 화면에 표시된다.

FDA의 이번 승인은 이 회사에 의해 9곳의 의료센터에서 실시된 4세 이상의 천식환자(65례)의 임상연구에 근거하고 있다.

환자는 이 시스템을 통해 약제 치료시작 전과 2주 후 총 2회 검사되었다. 그 결과, 대부분의 환자가 흡입 스테로이드요법을 2주간 실시하면, NO가 30∼70% 감소했다.

30 ppb 이상의 NO농도 상승은, 중등도 또는 중증의 천식과 관련이 있었다.

미국의 천식 이환율은 최근 증가경향에 있으며 현재 거의 500만명의 소아를 포함 약 1,500만명이 이환돼 있다.

또한 매년 천식 발작에 의해 약 200만명이 응급실을 방문하며 입원수는 약 50만건에 이른다. 이중 4,500명은 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