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메릴랜드주 베데스다- 美국립심폐혈액연구소(NHLBI, 베데스다)가 지원한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시험의 결과가 최근 Annals of Internal Medicine(135:1019-1028, 2001)에 자세히 보고됐다.

이에 따르면 DASH식과 염분섭취를 동시에 하면 모든 서브그룹에서 강압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염분섭취만 줄여도 혜택

DASH식과 감염(減鹽)이 강압 효과를 나타낸 서브그룹은 고혈압증 또는 고혈압증환자의 과거 병력이 있던 사람과 없는 사람, 고령자와 청년, 남성과 여성,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기타 인종, 비만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 신체활동 정도가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 허리둘레가 큰 사람과 작은 사람, 연수입이나 학력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 등이다.

병용이 가장 큰 강압 효과를 가져왔지만 각각 단독으로도 모든 서브그룹에서 강압효과를 볼 수 있었다.

DASH식은 과일과 야채, 저지방유 제품이 많고 모든 지방과 포화지방, 살코기, 과자, 설탕을 포함한 음료수 등을 제한한 식사로 칼륨, 칼슘, 마그네슘, 섬유질, 단백질이 풍부하다.

DASH식은 혈압뿐만이 아니라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나 호모시스테인 수치도 저하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호모시스테인은 심질환 위험을 증가시킨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DASH식과의 병용 여부에 관계없이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나트륨(Na)의 양을 줄이면 혈압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NHLBI의 Claude Lenfant 장관은 『이번 새로운 연구는 식염 등의 식사 속에 든 Na량을 줄이는데 따른 강압효과를 강조하고 있다. Na와 혈압의 관련을 검토한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다른 모집단에서 상반된 결과가 나왔다. 이번 분석을 통해 식사에서의 Na섭취량을 줄이면 고혈압자 뿐만이 아니라 건강한 사람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고혈압자나 흑인에서 효과커

DASH운영위원회 위원장이고 하버드대학(보스턴) 공중위생학부 심혈관질환 예방학 Frank Sacks교수는 『시험 참가자의 혈압치는 미국 성인의 반수(50세 이상 전체 인구의 약 80%)와 같았다. DASH식과 감염을 통해 노화로 인한 혈압 상승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데이터는 식사요법에 관한 14주간의 다시설 무작위화시험인 DASH-Na시험 결과에서 얻어진 것으로 모든 식사를 참가자(412명)에 제공했다. 참가자는 22세 이상, 수축기혈압 120~160mmHg, 확장기혈압 80~95mmHg였다.

참가자는 여성이 52%, 남성이 48%이고, 아프리카계 미국인 54%, 백인 42%, 그 외의 인종 4%, 고혈압자 41%, 비고혈압자 59% 등이었다.

3개월의 시험기간 중 참가자를 DASH식이나 전형적 미국식(컨트롤식) 2개군으로 나누어 각 군에 Na량에 따른 3종류의 식사를 무작위로 1개월씩 섭취시켰다. 체중은 일정하게 유지됐다.

3가지의 Na량은 하루 3,300mg(미국인 평균 Na섭취량), 2,400mg(全美고혈압교육프로그램 추천량 상한선), 1,500mg이었다.

4주만에 강압 달성

전형적인 미국식+Na량 1일 3,300mg과 비교했을 경우, DASH식+Na량 1,500mg군에서 강압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자세히 분석한 결과, DASH식과 감염의 병용은 모든 서브그룹에서 혈압을 낮췄다. 주요 서브그룹 별 평균 강압수치(수축기/확장기혈압)은 다음과 같다.

(1)고혈압환자에서는 12/6mmHg, 비고혈압자에서는 7/4mmHg
(2)45세 이상에서는 12/6mmHg, 45세 미만에서는 6/3mmHg
(3)여성에서는 11/5mmHg, 남성에서는 7/4mmHg
(4)아프리카계 미국인에서는10/5mmHg, 비아프리카계 미국인에서는 8/4mmHg
그 외 다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전형적인 미국식에 비해 DASH식 단독(보다 많은 Na량과의 조합)에서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에서 약 6/3mmHg, 다른 인종에서 6/2mmHg 강압했다

(2)DASH식 단독에 의해 고혈압자에서는 7/3mmHg, 비고혈압자에서는 5/3mmHg 강압했다

(3)감염 효과는 모든 서브그룹에서 나타났으며, DASH식군보다 전형적 미국식군에서 효과정도가 더 컸다. 또, 감염의 효과는 고혈압자,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45세 이상에서 특히 컸다.

전형적 미국식군에서는 염분 섭취량을 줄임에 따라 고혈압자에서 8.3/4.4mmHg, 비고혈압자에서 5.4/2.8mmHg 강압됐다. 이 시험의 공동연구자이고 NHLBI 예방과학연구팀을 이끄는 Denise Simons-Morton박사는 『DASH식을 하는 것과 식사에서 섭취하는 Na량을 줄이는 것은 각각 혈압을 컨트롤하기 위한 비약물요법이다. 이 2가지 방법을 병용하면 불과 4주만에 강압되며 또 시험기간 내내 강압효과가 지속됐다. DASH식과 감염을 병용해야 가장 이상적이지만 단독이라도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2002 DoctorsGui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