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노스웨스턴 소아기념병원(시카고) 소아피부과 Amy Paller박사는 최소의 국소적 면역조절제(TIM)인 타클로림스연고를 통해 유아에서 성인까지 중등도~중도의 습진환자의 약 60%이상에서 QOL개선이 나타났다고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44:s47-s57, 2001)에 발표했다.

80% 유아에서 개선

TIM사용환자는 피부소양감이나 동통, 과잉감각, 기분동요나 기분저하, 업무와 학업 양쪽 또는 한쪽 및 수면장애 등에 개선이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Paller박사는 『가장 현저한 개선이 나타난 경우는 2~5세의 유아이고 환아의 부모에 의하면 TIM투여환아의 약 80%에서 소양이나 동통, 기분의 동요 및 기분 저하 및 수면장애가 개선됐다』고 말한다.

또 학생들에서는 모든 영역에 걸쳐 개선이 나타났으며 학업성적의 개선이나 놀림감이 되지 않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였다. 또 성인의 경우에는 모든 영역에서 개선이 나타났지만 특히 과잉감각이나 업무의 생산성에서 가장 뚜렷한 효과가 나타났다.

박사는 『이러한 변화는 환자에 직접적인 이익 외에도 습진환아의 보호자가 받는 스트레스나 성인환자의 스트레스를 낮춰준다』고 설명했다.

TIM은 습진치료에서 40년만에 나온 새로운 약제다. 이들 약제가 승인될때까지는 습진의 표준적인 치료에는 스테로이드크림을 이용해 왔다. 반면 TIM은 스테로이드가 들어있지 않아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을 피하려는 환자에게는 적절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타클로림스연고는 미식품의약청(FDA)의 승인을 받은 최초의 TIM이다.

그 후의 연구에 의하면 타클로림스연고를 이용하면 매우 극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실제로 이 약물요법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조사하기위해 4,000례 이상의 중등도~중도의 성인 및 소아습진환자를 대상으로 28건 이상의 임상시험이 각국에서 실시됐다.

박사는 『TIM은 습진 치료에서 실제로 큰 변혁을 초래했다. 다른 TIM에 대해서도 시험이 실시되고 있으며 장래적으로는 판매될 것이다. 초기연구에서는 QOL에 대한 동일한 개선이 나타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뉴욕에서 열린 포럼에서도 발표됐다. 이 포럼은 습진이 가져오는 심각한 영향에 대해 널리 인식시키기 위한 공중교육 캠페인으로 미국피부과학회(AAD) 전국피부건강의 월간행사의 일환으로 시작된 것이었다.
(Copyright 2001 DoctorsGui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