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델라웨어주 윌밍턴】 미식품의약청(FDA)은 최근 승인된 구강내붕괴정(disintegrating tablet) 편두통 치료제인 zolmitriptan(Zomig, ZMT, 아스트라제네카社) 2.5mg에 이어 5mg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사용하기 쉬운 약제

Zolmitriptan 5mg은 2.5mg정처럼 몇초내에 혀 밑에서 녹기 때문에 물 없이도 복용할 수 있는 오렌지맛의 정제다.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역가의 zolmitriptan이 가장 적합한 처방으로 시판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번 승인으로 많은 편두통 환자들은 편리하고 먹기 편한 맛으로 언제라도 복용가능한 대체치료제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트립탄계로 불리는 편두통의 특이적 치료제중 가장 새로운 이 약은 전조(aura)의 유무를 불문하고 성인의 급성편두통 발작의 치료에 적응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스트라제네카社의 Susan Abu-Shakra의학부장은 『편두통환자가 바라는 것은 편리하고 즉시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제다』고 말하고 『zolmitriptan 5mg에 의해 환자는 바쁜 업무 중에도 편두통 치료를 쉽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실시된 연구, 「편두통 및 zolmitriptan의 평가」(Migrane And Zolmitriptan Evaluation, MAZE)에 의하면 편두통환자가 필요한 약제는 발작시 어느 시점에서 복용해도 동일한 효과가 있고 다른 사람의 눈에 띠지 않게 휴대하기 간편해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MAZE에서 피험자의 대부분(73례%)은 입속에서 녹아 물을 마실 필요가 없는 정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의 인기있는 처방으로는 피부 패취(40%), 비내분무(21%), 시럽 또는 액체(18%)였다.

Zolmitriptan 구강내 붕괴정은 MAZE피험자의 90%가 매우 사용하기 쉽고, 99%가 편두통의 발작시 재빨리 복용할 수 있어, 83%가 현재의 치료법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답했다.

이 정제는 전조의 유무를 불문하고 급성편두통 발작의 치료에 적합하며, 또 발작 발현의 예방이 아니라 통증 완화를 치료목적으로 하고 있다.

심질환자엔 주의해야

Zolmitriptan은 컨트롤할 수 없는 고혈압, 허혈성심질환, 기타 중요한 심장기초질환이 있는 환자에는 금기다.

또 이 약의 불활성성분에 과민성을 가진 환자도 복용해선 안된다. 특별한 심질환 또는 컨트롤되지 않는 고혈압성 질환자에도 투여해선 안된다. 드물지만 지금까지 심질환을 보이지 않았던 환자에게도 심장관련의 중증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흡연,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심질환의 가족력 등 심질환 위험인자가 있다고 생각되는 환자 또는 임신중이거나 수유중, 투약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페닐케톤뇨증환자에 대해서는 zolmitriptan이 아스파탐 성분의 하나인 페닐알라닌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 주어야 한다.

가장 빈도가 높게 나타난 zolmitriptan의 부작용은 어지럼, 긴장, 경두·인두부 또는 악부에 대한 압통 또는 동통, 피로감, 따끔거림, 졸음 및 오심이다.

편두통은 만성적인 질환으로 약 2,800만명의 미국인이 이환돼 있으며 북미에서는 매년 56억~172억달러의 경제적 부담이 되고 있다. 발작은 두부의 한쪽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여 4~72시간 계속되고 오심, 구토, 광과민반응 또는 음과민반응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25~55세에 많이 나타나고 대부분은 여성이다.
(Copyright 2001 DoctorsGui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