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특수의료장비의 설치, 운영 및 품질관리에 관한 규칙(안)'과 관련 일부 신경외과학회의 반박성명 및 일간지 광고에 대해 의대 진단방사선과 교수들이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전국의과대학 진단방사선과 주임교수는 지난 11일 의협 동아홀에서 「진단방사선과 의료환경개선을 위한 전국의과대학 주임교수회의」를 개최하고 복지부의 이번 규칙은 지금까지 잘못돼 왔던 부분을 올바로 고친 것이라고 일단 환영했다.

반면 신경외과를 비롯한 일부 임상과에서 진단방사선과의 전문성을 부인하는 발언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러한 대한방사선의학회의 대응방식을 집단이기주의로 매도하는 등 현 상태를 오도하고있다고 주장했다.

서울대 장기연 교수는 『왜곡된 의료정책으로 인해 CT가 과잉 공급되고 이로 인한 오판독으로 인해 환자들이 병원을 전전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어 환자의 진료비만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수들은 이번 문제에 대해 갈등이나 이해관계에 얽히지 말고 문제를 직시하여 장기적으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해당기관에 요청했다.

진단방사선과 교수들의 주장은 학문전문성을 인정할 것, 방사선영상기기의 제도적 관리, 영상판독료 작성과 보관의 의무화, 판독료 부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