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흥분 억제하는 올란자핀 筋注
치매 흥분 억제하는 올란자핀 筋注
  • 메디칼트리뷴
  • 승인 2001.04.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샌프란시스코】 이곳에서 열린 제14회 노인정신의학협회(AAGP) 연차회의에서 치매에 수반되는 흥분을 억제시키는 것과 관련한 근주용 올란자핀(Zyprexa, Lilly社)의 데이터가 보고됐다.
고령자에서는 65세 이상의 5%, 80세 이상의 20%가 치매를 가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 환자 중 절반 가까이가 흥분, 배회, 돌발적폭력 등의 행동이상을 보인다.
흥분은 행동적증상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적의(敵意), 극도의 흥분, 충동 억제불능, 긴장, 비협력성 등의 증상이 포함된다.
Zyprexa제품 임상연구의인 Jamie S. Street박사는 『급성흥분은 특히 고령환자의 경우, 본인은 물론 개호자에게도 비참하다. 이번 연구에서 여러 기준에 따라 판정한 결과, 올란자핀은 환자를 진정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흥분억제는 치매환자를 치료하는 개호자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FDA자문위 승인 추천

2월 14일 미식품의약국(FDA)의 향정신제자문위원회는 치매, 정신분열증, 쌍극성 조증의 3개 질환에 부수하는 흥분 억제에 대한 올란자핀 근주용제제의 승인을 전원일치로 추천했다.
임상시험에서 나타난 안전성 및 유효성에 기초하여 자문위원회가 권고했다. 임상시험은 정신분열증에 대해 2건, 치매에 대해 1건, 쌍극성조증에 대해 1건 총 4건이 실시됐다.
흥분 억제에 대한 올란자핀의 유효성은 알츠하이머병, 혈관성치매, 혼합형치매를 가진 환자272명(54~94세, 평균연령 77세)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화 이중맹검 플라세보대조시험으로 평가했다.
환자는 올란자핀 2.5mg, 올란자핀 5mg, 로라제팜 1mg, 플라세보 중 하나를 근주받도록(24시간이내에 3회까지) 무작위로 나누었다. 올란자핀군 환자에서는 흥분억제를 위한 2회째 주사는 필요없었다.
PANSS-EC등의 몇몇 훙분스케일에 기초한 경우 올란자핀에 의한 흥분억제효과는 플라세보보다 통계학적으로 우수했다.

EPS 발생률에 유의차 없어

이 연구에서 얻어진 지견은 다음과 같다.
·올란자핀 5mg군에서는 플라세보군에 비해 전체 측정시(30분, 60분, 2시간)에서의 PANSS-EC개선이 유의하게 높았다.
·올란자핀 2.5mg군에서는 플라세보군에 비해 2시간에서의 PANSS-EC의 개선이 유의하게 높았다.
이 치험에서 나타난 부작용은 졸음, 어지럼증, 두통 등이었다. 중증의 부작용을 경험한 환자는 없었고 올란자핀,플라세보, 로라제팜의 각 근주군간에서 바이탈사인에 유의한 변화는 없었다. 치험데이터에서 올란자핀은 혈압 또는 QTc를 포함하는 심전도소견에 영향은 미치지 않았다. 또 올란자핀군과 플라세보군에서의 추체외로계증상(EPS)의 발생률에 통계학적 유의차는 없었다.

졸음많아지는게 부작용

현재 경구 올란자핀은 정신분열증, 쌍극성장애에 수반되는 급성 조병발작의 단기치료, 최근에는 정신분열증의 장기치료 및 유지요법에 사용되고 있다.
올란자핀은 정신분열증환자에서 장기유효성이 증명된 최초의 비정형항정신병제. 1996년에 도입돼, 전세계에서 600만명 이상의 환자에 처방되고 있다.
정신분열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최초의 치험에서 올란자핀은 일반적으로 내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모든 약제와 마찬가지로 이 약에도 몇가지 부작용이 있었다.
최초로 실시된 급성정신분열증의 9주간 치험에서 이 약에 수반되는 부작용 중 가장 자주 나타나는 것은 졸음이고 그 밖에는 어지럼증, 체중증가, 변비, 아카디시아(akathisia), 기립성저혈압 등이었다.
또 프롤락틴의 중등도 증가도 관찰됐는데, 올란자핀과 플라세보에서의 베이스라인에서 엔드포인트까지의 평균변화에 통계학적 유의차는 없었다.
소수의 환자에서 간 트랜스아미나제가 증가한 무증후성이고 황달 또는 약제유발성 간염을 일으킨 환자는 없었다.
단기(3~4주간)의 급성 쌍극성조병치험에서는 올란자핀에 부수하는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은 역시 졸음이다. 그밖에 구갈, 어지럼, 탈력감, 변비, dyspepsia, 식욕항진, 진전 등이 나타났다.
알츠하이머병에 수반되는 각종 정신증상을 가진 너싱홈 환자를 대상으로 한 치험에서는 올란자핀은 플라세보에 비해 졸음, 보행이상, 발열, 탈수, 배부통이 많이 관찰됐다.
(Copyright 2001 DoctorsGui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