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토론토】 Eli Lilly 캐나다社에 의하면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 James Russell교수팀은 『drotrecogin α(예정된 상품명 Zovant)의 제III상 임상시험의 결과에서 이 약은 급성장기기능부전을 동반하는 패혈증에 의한 사망률의 상대위험을 19.8%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새로운 데이터를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의 웹사이트(www.nejm.org)에 보고했다.

프로틴C 변환제제

이 데이터는 PROWESS(Recombinant Human Activated Protein C Worldwide Evaluation in Severe Sepsis)치험에서 얻어진 것. 패혈증은 감염증에 대한 신체면역계의 과잉반응이 특징이며, 전신성 염증과 급격한 장기부전을 초래해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은 응혈을 일으킨다.
전세계적으로 하루에 1,400례 이상이 패혈증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관동맥질환 이외의 질환을 치료대상으로 하는 집중치료부에서는 사인의 제1위가 되고 있다. 현재로서는 중증패혈증의 치료에 승인돼 있는 약물치료법은 없다.
Eli Lilly 캐나다사 연구개발부문 Joerg Rustige부사장은 『연구자는 20년 이상에 걸쳐 패혈증의 효과적인 치료법의 개발을 시도해 왔는데, 성공하지는못했다. drotrecogin α가 패혈증에 의한 사망을 막기 위한 최초의 약물요법이 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 PROWESS의 결과에 매우 만족한다』고 말했다.
drotrecogin α는 천연으로 존재하는 활성형 프로틴C의 변환형제제로서 치험데이터에서 염증이나 혈관속에서의 응혈 등 패혈증의 원인이 되는 다수의 요인의 밸런스를 잡는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플라세보대조시험의 결과, drotrecogin α군의 플라세보군에 대한 사망률비가 이미 설정된 기준에 적합하다는 사실이 2000년 6월경의 중간분석에 의해 나타났기 때문에 독립된 데이터·안전성 감시위원회의 권고에 의해 PROWESS치험에 대한 등록이 조기에 중지됐다.

중증패혈증에서 최초 치료제

성파울로병원(밴쿠버)의 내과부장이기도 한 Russell교수는 『이 치험에서는 현재 진행중인 표준적 치료를 받은 환자 10례 중 3례가 1개월 이내에 사망했다. 그러나 drotrecogin α에 의해 환자의 생존율이 38%이상 증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뚜렷한 성과다. 지금까지 중증패혈증에 대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제는 없었다』고 말했다.
PROWESS는 패혈증에 걸려 하나 이상의 장기부전을 일으킨 환자에서 drotrecogin α의 효과를 검토할 목적으로 실시한 전향적 이중맹검 플라세보대조시험이었다.
이 치험에서는 11개국에서의 1,690례(캐나다국내 16개 시설에서의 226레를 포함)의 환자가 대상이고 환자는 플라세보투여군(840례) 또는 drotrecogin α투여군(850례)으로 무작위로 나누었다. 이 치험의 주요 엔드포인트는 각종 사망에서의 28일간 사망률이었다.
치험데이터 분석에서는 24㎍/㎏/시의 drotrecogin α를 96시간에 걸쳐 지속점적으로 투여한 결과, drotrecogin α투여군에서는 플라세보투여군과 비교했을 경우에 사망률의 상대위험저하가 19.8%로 통계학적으로 매우 유의하고 임상적으로 의미있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5).
사망률은 drotrecogin α 투여군에서는 24.7%였음에 반해 플라세보투여군에서는 30.8%였다.
이 치험에서는 거의 모든 환자 서브그룹에서 drotrecogin α에 대한 반응이 일정했다.
drotrecogin α은 생존율의 오즈비를 38.1%증대시켰다.

투여일수 이내에 위험 감소

drotrecogin α에 의한 사망률의 절대위험의 감소는 투여 후 수일이내에 관찰되고 치험기간 나머지 기간중에도 상승을 계속했다.
이 치험에 등록된 환자의 평균연령은 60.5세. 환자의 약 75%는 패혈증에 동반해 2종류 이상의 급성장기기능부전을 일으키고 있었다. 주요감염부위는 폐(53.6%) 및 복부(19.9%)였다.
이 PROWESS치험에서는 drotrecogin α의 투여로 출혈 이외의 약물관련합병증 발생률이 증대하는 경우는 없었다.
drotrecogin α요법에 동반하는 중증의 부작용 중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중증의 출혈현상(drotrecogin α투여군에서 3.5%, 플라세보투여군에서는 2%)였지만, 이 차이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것은 아니었다. 중증의 출혈은 어떤 군에서도 주로 출혈소인이 있는 환자의 극히 일부에서 발생한 것이었다.
Lilly사는 미국, EU 및 호주에서 drotrecogin α의 승이을 신청한 상태다. 캐나다에서는 현재 신청보류 중이다.
(Copyright 2001 Doctorsgui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