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미시간주 애나버】 미시간대학(애나버) 성형·재건외과Edwin Wilkins교수팀은 Plastic & Reconstructive Surgery誌(106:1014-1025)에 유방절제 후 유방재건술을 받은 여성은 유방재건술의 방법이나 시기에 상관없이 정동적·사회적·기능적 만족도가 크게 개선된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최대 심리적 안정감의 효과는 유방재건술을 나중에 받은 환자보다 유방절제술과 동시에 재건술을 받은 환자에 나타난다고 한다. 임플란트 또는 환자 자신의 조직을 선택하는 것에는 차이가 전혀 없었다.

나중에 재건해도 상당히 도움

이 결과는 미시간 다시설 전향적 유방재건술 전귀조사(MBROS)에서 얻어진 것으로, 유방암환자의 유방재건수술과 관련된 논의에 대해 신중하게 수집된 과학적 증거를 추가하는 것이다. 또 이 보고에서는 특정 어프로치가 다른 어프로치보다 우수하다는 과거의 지견을 부정하고 있다.
연구를 지도한 Wilkins교수는 『우리는 유방상실이라는 정신적 충격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발견했다. 현재 외과기술은 자연스러운 유방을 만들어 낼 만큼 발전해 있다. 유방절제술과 동시에 새롭게 유방을 재건한 환자에서 효과가 가장 크지만 나중에 재건술을 받은 환자도 매우 긍정적 혜택을 경험했다』고 말했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 및 캐나다의 12개 의료센터에서 유방절제술을 받은 환자 250례에 대해 앙케이트조사를 실시했다. 23명의 외과의가 실시한 재건술의 몇일전 및 수술 후 1년이 지나 조사했다. 환자 중 184례는 TRAM재건술이라는 수술의 2변법 중 하나를 이용해 자가조직으로 유방을 재건했다. 나머지 여성은 인공조직확장기 또는 생리식염수 또는 실리콘을 충진한 임플란트를 이용했다. 환자의 3분의 2(161례)는 유방절제술과 동시에 유방재건술을 받았다.
이 앙케이트조사는 여성의 감정적 만족, 활력, 일반적인 정신위생, 사회기능, 기능적·사회적 만족도, 신체이미지 등을 평가했다. 유방재건술 후에는 수술 만족도에 대해서도 질문했다. 그리고 다른 재건 어프로치 및 시기를 선택한 그룹과 그 결과를 비교했다.
동교수는 『앙케이트 결과 유방재건술은 환자 만족도를 개선시키고 회복을 촉진시킨다는 목표에 적합한 것으로 재확인됐다. 우리의 지견은 유방절제술 후에 재건술을 보급시키려는 입법 당국이나 정책입안자의 최근 노력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기에서 심리적개선도 차이나

전체적으로 논문집필자 등은 『결과에서 어떤 종류의 재건술이라도 여성이 질환에서 정동적·심리적인 회복을 도와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재건술의 시기에 따라 특히 심리학적 개선도의 정도에 차이가 발생한다』고 말한다.
Wilkins교수는 『유방절제술-재건술을 동시에 받은 환자는 수술 전 조사에서 상당히 낮은 스코어를 보였다. 이것은 아마도 최근에 진단받았기때문일 것이다. 반면 유방재건술을 나중에 받은 환자는 술전 스코어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것은 환자가 암치료를 완료하여 수개월이나 수년간 그 상황을 극복하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동시 재건술을 받은 환자는 상당히 낮은 심리학적 스코어에서 시작했지만 술 후 1년간 조사에서는 다른 그룹에 비해 대부분의 스코어가 크게 증가했다. 예외적인 경우는 신체 이미지였고 동시 재건술환자에서는 그다지 변화가 없었는데 이것은 이러한 여성이 유방이 없는 생활을 보낸 적이 없었기때문일 것이다.
이 앙케이트조사에 의해 특정 만족도와 신체 이미지 결과에서 측정가능한 재건어프로치사이에 차이가 나타났다.
예를들면 유방절제술받은 지 얼마되지 않아 재건술을 받은 (지연재건술)환자는 재건술에서 임플란트를 사용하기 보다 자신의 조직을 사용하는 것이 신체 이미지를 크게했다. 동교수는 이것은 아마 TRAM유방의 보다 자연스러운 느낌에 따른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유방절제술이 수개월 후에 임플란트로 재건술을 받은 환자는 TRAM재건술 환자에 비해 활력 및 사회적 만족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이것은 TRAM수술에서의 회복이 때로는 오래 걸린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동시재건술을 받는지
여부가 관건

Wilkins교수는 『유방절제술을 받는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재건술을 선택할 것인지가 아니라 동시 재건술을 받는지 여부이다. 지연재건술에서 선택한 방법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연구에서 검토한 TRAM수술 중 하나의 방법도 복부 피부, 지방 근육을 새로운 유방부위에 이식한다. free TRAM법은 복직근(復直筋)의 일부를 절단하지만 pedicle TRAM법은 복직근의 단면을 결합시킨 상태에서 위쪽으로 회전시킨다.
MBROS프로젝트는 1996년 미시간대학 다른 3개 주 및 캐나다 병원에서 시작됐다. 이것은 미국육군의학연구 및 군수품사령부(메릴랜드주 포트데트릭) 및 재향군인병원의 진료관리·전귀연구센터(애나버)의 자금지원을 받았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재건술 후 환자를 2년 이상 추적조사하기위해 동교수와 동료 연구자들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준비를 하고 있으며 곧 장기의 심리학적 효과가 나타날 예정이다. 또 이 연구에서는 기능적효과, 합병증률, 미용상의 결과, 비용 등 다른 측면도 검토했다. 재원의 한계로 인해 재건수술을 받지 못한 환자의 비교군은 제외됐다.
동교수는 『개별 및 전체적으로 유방재건술에 관해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환자, 의사, 보험회사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