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미국의 Medical Education Technologies, Inc.(METI, 플로리다주 사라소타)가 개발한 장치―살아있는 것 같은 마네킹 인형―가 의학교육의 대처방법을 뿌리부터 바꿔버릴지도 모른다.
동사가 개발한 Human Patient Simulator (HPS)에는 여러가지의 버전이 있고 생식기계 부분을 교환할 수 있어 남성형-여성형이 완벽하게 호환된다(소아형모델은 별매). 이 HPS는 인체의 생리학적 특징을 세밀한 부분까지 갖추고 있어 각종 병태·상황의 모의 훈련이 가능하다.


왼쪽부터 Andt Lee, Bosseau Murray, Mike Smith, Mike Good 박사.


컴퓨터가 반응 작성

짜여져있는 소프트웨어에는 실제 긴급의료 상황이 몇 천 가지라해도 프로그램밍되어 컴퓨터가 HPS본체의 반응을 도출해낸다. 치료행위는 플라스틱제 인형에 직접 실시한다. 환자 개개인의 생리학적 특징을 인형이 잘 재현하도록 프로그램하는 것도 가능하다. HPS는 훈련용 소프트(튜토리얼)웨어, 체험실기훈련코스, 환자에게 실제로 일어난 사건 재현, 수술실에서의 조처 등을 프로그램하여 남녀노소, 건강한 신체, 환자에서 임산부까지도 모방할 수 있다.
학생 훈련으로서는 HPS의 생리학적징후를 관찰하거나 혹은 생리학적 소견표시용 모니터에 비춰진 혈행동태 자료로 환자의 병태를 평가할 수 있다. 또 각 학생들이 실시한 치료는 항목별로 자동으로 기록되어 나중에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도 있다.
HPS의 Operating시스템은 윈도우제품과 같이 사용자가 쓰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지도자가 데스크톱컴퓨터 또는 노트북으로 콘트롤하며 환자의 프로필로서 수많은 프로그램을 미리 입력해 둘 수 있다. 즉 급성폐손상, 아나필락시에서 우울성 심부전에까지 각종 병태를 미리 추가해 둠으로써 엄격한 상황에서 훈련을 시킬 수 있다.
또 HPS는 약제를 자동적으로 검출할 수 있는 인식장치를 갖추고 있어서 주사약(시린지 바코드로 투여를 인식) 및 흡입마취약에 마치 진짜 사람처럼 반응한다. 그래서 약제에 대한 환자의 반응이나 약제의 흡수·분포·소실까지 실시간으로 모니터한다.

“생명의 위기” 반복체험 가능

HPS는 사람의 생리학적 및 약리학적 반응을 정확히 나타나게 만들어진 고성능 모델로 맥박도 뛰며 호흡도 한다. 정맥 내 투여된 약제뿐만 아니라 심폐소생, 제세동(除細動), 인공환기 및 카테테루치료에도 반응한다.
가장 큰 장점은 환자의 일생에 한번정도 일어날 생명의 위기를 학생이 몇 번이나 반복 체험해서 실제의 긴급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나필락시, 심근경색, 쇼크 같은 현실감 있는 각본을 설정해 여기에 대처할 기회를 학생들에게 줌으로써 그들의 임상적 기능은 높아진다. 실제 임상현장을 접한 상황에서 살아있는 환자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 없이 학생들은 간단한 손기술에서 어려운 치료까지 몇 번이나 연습이 반복가능하다.
HPS는 항공기 시뮬레이션기술에서 나왔지만 개발을 후원한 것은 미국의료업계의 소송사건 증가와 입원 기간의 단축에 중점을 둔 미국독자적 ‘매니지드케어’였다. HPS는 의료대학 이외에도 의료종사자의 평생학습, 간호학교, 헬스사이언스프로그램 등에 이용되고 있다.
의학적 또는 약리학적 연구에서 실험동물의 희생을 억제하는데 있어서도 HPS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로체스터대학(뉴욕주 로체스타) Andy Lee박사에 따르면, 학생의 반수가 동물 실험에 반대하기 때문에 HPS는 좋은 교육용 기기가 되고 있다. 대량 학살병기, 화학재해 또는 바이오해저드, 시가지에서의 테로리즘등 대재해에 대한 훈련에도 HPS는 유용하다.

“교육용 기기로써 가치 높다”

플로리다대학(플로리다주 게인즈빌)마취과 Mike Good교수는 『관찰과 실습을 통한 종래의 도제(徒弟)제도적인 교육방법은 신속한 결단과 치료가 필요한 생사를 분할하는 상황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하면 학생이라도 고도로 발달한 모니터기기나 소생장치를 구사해서 응급처치와 기능을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펜실베니아주립대학(펜실베니아주 유니버시티파크)마취과 Bosseau Murray 교수는 『HPS는 학생의 지식, 사고를 즉각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 및 결단력을 통합하여 그것들 모두 실시간으로 가르칠 수 있어 교육용 기기로서 매우 가치가 높다』고 HPS에 좋은 평가를 내렸다. HPS의 가격은 17만 5000달러(미국 달러)이다.

METI製 Human Patient Simulator의 특징
¶요골동맥 및 경동맥에서 맥박을 측정할 수 있고 그 맥의 강도는 HPS의 혈압에 따라 변화한다. 또 컴퓨터로 명령이 변경가능하다.
¶정상의 I음 및 II음, 이상한 III음 및 IV음을 시작으로 그 외 각종 심잡음(心雜音) 등 여러 가지 심음(心音)을 재현가능.
¶폐동맥 Catheter는 항상 삽입된 상태로 심박출량, 폐동맥압, 중심정맥압 및 폐동맥설입압의 측정을 실제로 입수하여 학습가능. 혈행동태의 평가는 표준적 모니터링 시스템의 Display상에 누락없이 표시된다.
¶사람의 생체반응을 충실히 반영하여 심폐소생(CPR), 기도확보 및 이차순환구명처리(ACLS) 등 실제의 임상적 기술 훈련이 가능.
¶상기도(上氣道)는 해부학적으로 정확해서 후두경을 통해 후두전개, 경구삽관 및 경비삽관이 가능. 그러나 식도삽관, 기관기내삽관(한쪽 폐삽관), 후두 경련 및 “삽관도 환기도 할 수 없다”라는 위험한 상황 등에서 각종 우발적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기관 절개등의 기도확보기술 연습용으로 윤상갑상막부에는 Seal에 감춰진 틈이 있고 경부의 피부는 교환가능.
¶50종이상의 경정맥투여약제의 약물동태 및 약역학을 프로그램화. 드러그에디터에 의해 약제환경을 여러 가지로 변경가능. 투여한 약제의 약물동태(경시적 농도변화)를 Display상에 그림으로 표시.
¶각 약제의 심혈관계, 호흡기계 및 신경근육등의 작용 등 생리학적 조건에 의한 약역학적 모개변수를 조정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