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자신의 주관적 고통을 중심으로
【보스턴】 실데나필이 남성 발기부전 치료의 길을 연지 얼마 안돼 미국 전문위원회는 여성성기능부전(FSD)의 새로운 정의가 합의됐다고 발표했다.
이 합의안을 발표한 로버트우드존슨의대(뉴저지주 피스카타위) 결혼·성보건센터 정신과 Sandra R. Leiblum교수는 『새로운 합의안은 여성의 관점에서 FSD를 보여주는 즉, 여성의 배우자가 아니라 여성자신이 주관적고통을 일으킨다고 느끼는 성적장애를 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FSD는 여성의 배우자가 지각한 장애로 보아왔던 과거의 관점과 대조를 이루는 것이다.

DSM-IV정의 재검토

과거 FSD의 진단분류는 고전적 정신과진단 매뉴얼인 DSM-IV(정신장애를 위한 진단과 통계 매뉴얼, 제4판)에 기초했었다. 이번 새로운 합의안을 이끌어 낼때 19명의 국제위원이 DSM-IV의 각 FSD정의를 차례대로 재검토했다.
Lieblum교수는 『DSM-IV분류는 내과의나 환자보다 정신과의에게 훨씬 더 유용하다. DSM-IV는 남성과 여성의 성적기능부전을 대응시키고 있는데 이것은 일부 호소에 대해서는 잘 기능했다』고 DSM-IV분류를 평가했다.
동교수에 따르면, 발기부전은 진단이 훨씬 쉽지만 남성의 발기부전에 대응하는 여성의 성욕 환기장애(FSAD)는 확실한 정의나 진단이 내려지고 있지 않다.
동 교수는 『새로운 합의안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비성교통 장애라는 자세히 알 수 없는 새로운 질환을 포함하여 개인적인 고통 차원에서 FSD를 정의하여 FSAD를 흥분의 주관적 결여로 파악한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정의에서 FSAD는 『충분한 성적흥분을 획득 또는 유지할 수 없는 상태가 지속하거나 재발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FSAD에는 주관적 흥분의 결여 성기의 윤활액 또는 음순융기, 기타 생리반응의 결여를 동반하는 경우가 있다.

연구 촉진에 기대

여성의 배우자측 관점에 기초한 오르가즘장애는 이용할 수 없게 되어 그 대신에 여성은 충분한 성적흥분과 성욕환기를 갖는다는 전제하에서 출발한다.
Leblum교수는 『따라서 여성의 배우자가 발기부전일 경우는 여성은 충분히 자극되지 않기때문에 여성에 오르가즘장애가 있다고 정의내리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개인적인 고통」을 진단의 기초로 하고 치료효과를 판정시 지표로 하여 현재 전문위원은 FSD환자 자가신고질문표를 개발해 검토 중이다. 위원회는 이 선언으로 새로운 연구와 임상시험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성성기능장애 분류 합의안

여성성적욕구저하장애(HHSD)=성적공상 또는 성행위에 대한 욕구 또는 감수성이 저하(또는 결여)한 상태가 지속 또는 재발하고 그것이 개인적 고통을 야기하는 장애.
성적혐오장애(SAD)=파트너와 성적접촉을 혐오하고 피하는 상태가 지속하거나 재발하고 그것이 개인적 고통을 야기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여성성욕환기장애(FSAD)=충분한 성적흥분을 얻거나 유지할 수 없는 상태가 지속 또는 재발하여 그것이 개인적 고통을 일으키는 경우. 주관적흥분의 결여, 성기의 윤활액 또는 음순융기 기타 신체반응의 결여로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오르가즘장애=충분한 성적자극과 성욕환기에 이어지는 오르가즘의 달성이 곤란, 지연 또는 결여가 지속 또는 재발하고 그것이 개인적 고통을 야기하는 경우.
성교동통증=성행위에 동반하는 성기의 동통이 재발, 지속하고 그것이 개인적 고통을 야기하는 경우.
질경련=질을 통과하는 것을 방해하는 질의 제3근육층의 불수의경련이 재발 또는 지속하여 이것이 개인적고통을 일으키는 경우.
비성교동통장애=성교 이외의 성적자극에 의해 야기되는 성기의 동통이 재발 또는 지속하여 그것이 개인적 고통을 야기하는 경우.

전문위원회멤버(알파벳순) :Rosemary Basson, MD.;Jennifer Berman, M.D.;Atrhur Burnett, M.D.;Leonard Derogatis, Ph.D.;David Ferguson, M.D.,Ph.D.;Jean Fourcroy, M.D.,Ph.D .;Irwin Goldstein, M.D., 副議長;Alessandro Graziottin, M.D.;Julia Heiman, Ph.D.;Ellen Laan, Ph.D.;Sandra Leiblum, Ph.D.;Harin PadmaNathan, M.D.;Raymond Rosen, Ph.D.,副議長;Kathleen Segraves, Ph.D.;R.Taylor Segraves, M.D.,Ph.D.; R.Taylor Segraves, M.D.,Ph.D.;Ridwan Shabsigh, M.D.;Marcalee Sipski, M.D.; Gorm Wagner, M.D.,Ph.D .;Beverly whipple ,Ph.D., 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