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와삽입물 노출축소에 섬세한 술기 필수

노출빈도는 술자에 의한 요인이 가장 커

안구 내용물을 제거한 뒤 안와삽입물의 노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섬세한 술기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건양의대 김안과병원 김성주 교수팀(최용준)은 ‘안구내용제거술 후 안와삽입물 노출에 관한 임상적 연구’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김 교수팀은 1998년 1월부터 2002년 8월까지 김안과 병원에서 6명의 안과 전문의가 수술한 104명, 104안을 대상으로 연령, 성별, 삽입물의 종류, 삽입물의 크기, 운동축 삽입여부, 술 전 안구의 상태, 수술자에 따른 노출빈도를 분석했다.

이들에게 적용한 안와삽입물은 하이드록시애퍼타이트(hydroxyapatite)와 메드포(Medpor), 연령은 8~78세로 평균 40.8세, 남자가 70안, 여자가 34안, 추적관찰기간은 평균 18.1개월이었다.

이 가운데 삽입물이 노출된 경우는 모두 22안(21.2%)이었으며, 노출시기는 평균 17개월(3~48개월)이었다.

분석 결과 다른 요인들은 수술 후 안와삽입물이 노출되는데 거의 영향을 주지 않거나 극히 미미한 영향만을 미쳤지만, 수술자에 따른 요인이 노출 빈도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는 “김안과의 경우 많은 안과전문의가 수술을 시행하여 술자에 의한 요인(Sur geon’s factor)을 알아볼 수 있었으며, 연구 결과에서 보듯이 노출의 빈도는 그 어느 인자보다도 술자에 의한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안구 내용제거술 후 안와삽입물의 노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삽입물의 종류보다는 봉합의 기술이나 후방에 위치시킬 공막절개의 크기와 위치선정, 후테논낭(囊)의 적절한 분리와 봉합, 충분한 결막낭, 적절한 안와삽입물 크기의 결정 등 섬세한 술기가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통증에 아메드 녹내장밸브 삽입술

안압하강 및 통증조절효과 우수

아메드(Ahmed) 녹내장 밸브 삽입술이 통증이 심한 난치성 신생혈관 녹내장으로 인한 통증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양의대 김안과병원 손용호 교수팀은 연구를 위해 다이오드(Diode) 레이저 모양체 광응고술을 시술받은 20명 20안(眼)과, 아메드 녹내장밸브 삽입술을 시행받은 18명 20안(眼)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술 후 안압 하강 및 통증 조절효과, 합병증 등을 후향적으로 조사분석했다.

분석 결과 안압 하강 및 통증 조절 효과는 두 방법 모두 우수했으나 전반적으로 광응고술에 비해서는 밸브 삽입술에서 보다 좋은 결과를 보였다.

또한 본인이 느끼는 자각적 통증 정도도 밸브 삽입술 군에서 더 낮아 통증 조절효과의 측면에서도 이 방법이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합병증면에서도 조기 합병증에서는 밸브 삽입술군이 높게 나타났으나 대부분 보존적 치료로 호전된 반면 보다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후기 합병증은 광응고술군이 높게 나타났다.

손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 난치성 신생혈관 녹내장에서 통증 감소 및 안압조절 효과의 측면에서 아메드 녹내장 삽입술이 다이오드 광응고술에 비해 다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만 이번에 연구한 대상안(眼)이 아직은 충분치 않아 앞으로 대상안을 늘린 다음 좀 더 정확한 통계자료를 내놓겠다”고 밝혔다.

폐쇄녹내장 환자 단독시술 유리

폐쇄녹내장 환자는 수정체유화술 및 인공수정체삽일술을 단독으로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의대안과학교실 홍영재 교수팀은 폐쇄녹내장 환자 23명(25안)을 대상으로 수정체유화술 및 인공수정체삽일술을 단독으로 시행한(실험군)군과 섬유주절제술 및 주변부홍채절제술을 병행하여 시행한 군(대조군)으로 나누어 후향적으로 비교 조사했다.

조사결과 평균안압과 술후 최대교정시력의 차이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고, 두군 모두 안압감소와 시력상승이 관찰되었다.

결국 폐쇄녹내장 환자에 있어서 수정체유화술 및 인공수정체삽입술을 단독으로 시행하는 것이 안압조절 및 시력호전에 유의한 효과가 있고, 비교적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는 치료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