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결과, 가장 최신 제품인 삼일제약의 ‘아이투오 10ml’의 소비자가는 1만원으로 가장 비싸다. 또 한미의 ‘눈앤점안액’은 4~5천원에 판매되고 있다. 얼핏 저렴한 것 같지만 0.5ml 짜리 12개(총 6ml)가격이라서 그게 그거다.
이보다 앞서 지난해 7월 출시한 존슨앤드존슨의 ‘바이진’은 15ml이 5천원에, 중외제약의 ‘프렌즈 아이드롭 12ml’도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안약 제품(10ml 기준)의 판매가가 약 2천원 안팎인 점을 감안하면 모두 2~5배 이상 높은 가격이다. 이쯤되면 품목에 따라 처방을 받는 것이 오히려 더 저렴하다.
고가인 이유에 대해 제약사들은 이구동성으로 기능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 아이투오의 경우 특수 필터 용기를 사용해 감염 위험성을 낮췄다. 또 눈앤점안액도 일회용 개별포장으로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프렌즈 아이드롭은 멘톨향을 추가해 시원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성이 인공눈물의 효과에 큰 차이가 없는데다 기존 제품보다 가격을 크게 올릴 만큼의 기능은 아니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 안과 전문의는 “다양한 기능성 인공눈물이 나오고 있지만 효과에 있어서는 성분상으로 기존 안약제품과 큰 차이점은 없다”면서 “그 이유는 대부분 기존의 인공눈물의 주성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무방부제 제품에 대해서도 모든 환자가 쓸 필요는 없다는 지적이다. 또 다른 안과 전문의는 “단순 안구건조증상이고 단시간 사용할 경우라면 기존 방부제가 든 제품이라도 문제가 없다”면서 “심각한 증상이면 안과 상담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인공누액 시장은 지난 2007년 처방의약품 기준에서 안과약물 시장 전체의 약 30%인 450~500억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