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胃) 내용물이나 위산이 역류해 발생하는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들의 2명 중 1명 이상이 통증으로 인한 수면장애를 겪고 있다는 조사가 나왔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2007년 10월부터 2008년 2월까지 총 5개월 동안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등 전국의 주요 90개 병원을 내원한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1만2천 명을 대상으로 ‘위식도역류질환 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조사(ESSENCE survey)’를 진행한 결과, 전체 환자의 53.4%가 수면장애를 호소했다.

수면장애와 함께 식사장애 환자가 2명중 1명 꼴로 많았다.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들의 50.1%는 식사를 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했으며, 이중 51.5%는 콜라, 커피 등 음료수를 마실 때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심각한 환자였다.

증상은 주로 위액이나 위 내용물이 역류하여 신물을 느끼거나(68%) 명치 끝 통증(65%)을 느끼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이 외에도 가슴뼈 안쪽 통증 및 타는 느낌(59.1%)과 목소리가 쉬는 현상(50%)도 있었다.

업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고 답한 환자들도 55.5%나 되어 해당 질환이 전반적으로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환자들이 자가진단 및 자가 치료를 통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데 있다. 조사에서 환자들의 56.4%가 의사가 처방한 약 외에 증상 완화를 위한 다른 약물을 임의로 복용했던 것으로 응답하였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소화기내과 박수헌교수는 “위식도역류질환은 위염이나 심장질환, 천식 등으로 오인하기 쉽기 때문에 섣부른 자가진단과 치료를 할 경우 상태를 악화시켜 식도협착, 궤양, 출혈 등으로 까지 발전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박 교수는 “위식도역류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습관과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위액이나 위 내용물이 넘어오거나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이 있을 경우 정확한 진단을 통해 효과가 검증된 에소메프라졸 등과 같은 PPI(프로톤 펌프 억제제) 계열 약물로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