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작약산과 계지복령환의 한방과립제가 갱년기 장애 여성의 안면홍조 개선에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결과는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부인과학교실, 김동일, 박제민,양정민 교수팀이 진행한 ‘한방과립제의 폐경 후 삶의 질 개선 효과에 관한 연구’로 최근 한방부인과학회지에 발표됐다.

연구는 2006년 11월부터 2007년 5월까지 동국대학교 일산한방병원에 내원한 안면홍조를 비롯한 혈관운동장애 증상으로 삶의 질이 저하된 갱년기 장애 여성 환자를 대상으로 당귀작약산과 계지복령환의 치료효과와 안전성을 조사했다.

환자들에게 두 약물을 투여한 다음, 안면홍조에 수반되는 발한 현상에 자각적 강도(Sweating Visual Analog Scale)와 안면홍조에 수반되는 두근거림의 자각적 강도(Palpitation Visual Analog Scale)를 측정한 결과, 모두 유의성 있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안면홍조로 인한 일상생활의 장애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피험자 개선도 평가(PGA : Patient´´s Global Assessment)에서는 측정시기에 따른 PGA의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고(P=0.000), 약물 종류에 따른 상호작용도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7).

전반적으로 두 약물군에서 모두 호전반응이 있으며 이상반응 소견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당귀작약산과 계지복령환은 폐경후 갱년기 장애 여성의 안면홍조 개선과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으며, 안전하고 수용성이 높아 임상에 널리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임상연구에서 사용된 약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제조 품목허가를 받은 당귀작약산과 계지복령환 과립으로, 이 과립제는 전통적으로 피가 부족하거나(血虛) 어혈로 인한 부인과 질환에 널리 활용되어 온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