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과질환]보령제약-메게이스
[약물과질환]보령제약-메게이스
  • 박상준 기자
  • 승인 2008.03.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석환자에도 좋은 식욕촉진제
식욕촉진제인 메게이스가 암 또는 에이즈환자 그리고 노인신장환자에도 효과적이는 연구 결과를 근거로 국내 적응증을 확대할 태세다. 현재 메게이스의 국내 적응증은 ‘암 또는 에이즈환자의 식욕 부진, 악액질 또는 원인불명의 체중감소’. 하지만 암이나 에이즈환자만을 대상으로 한 우리나라와는 달리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는 ‘모든 환자의 식욕부진, 악액질 그리고 에이즈 환자의 원인불명의 현저한 체중감소’로 적응증이 넓다.

▲노인환자의 체중감소 효과
먼저 노인환자를 대상으로 한 메게이스 효과는 69명의 체중감소(간호사 보호가 필요한 심각한 저체중 노인환자 포함)를 보이는 대상으로 한 임상에서 입증했다. 연구는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군으로 진행됐으며 메게이스군과 위약군으로 나눠 각각 체중과 식욕변화, QOL(삶의질) 등을 측정했다. 그 결과, 투여 12주 후 메게이스와 위약군의 체중 증가는 각각 1.05±1.0kg, 0.91±0.68kg으로 2개군 사이에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투여 중지 후 13주째(투여중지 1주차)부터는 각각 2.95±1.41kg, -0.45±0.86kg으로 큰 차이를 보이기 시작했다.(p=0.013). 이후 25주째(투여중지 후 13주째)에는 메게이스 투여군의 61.9%가 1.82kg 이상 체중이 늘어난 반면, 위약군에서는 21.7%만이 1.82kg 이상 체중이 증가했다. 메게이스군에서는 QOL 역시 크게 개선됐다. 이 연구 결과는 2000년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에 게재됐다.

▲COPD 환자에 효과적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에 대한 효과도 입증했다. 145명의 COPD환자를 메게이스군과 위약군으로 나누어 8주 후 체중과 호흡기능을 평가하는 이산환탄소분압(PaCO2), PaO2(산소분압), 그리고 QOL 변화를 측정했다. 그 결과 체중은 메게이스군과 위약군 각각 3.2kg, 0.7kg 로 체중이 크게 증가했다(p<0.001). 또 PaCO2는 각각 4.6mmHg 감소, 0.5mmHg 증가, 또 PaO2는 각각 2.8mmHg 증가, 0.4mmHg 감소해 결과적으로 메게이스군에서 PaCO2가 감소하고 PaO2는 증가되어 호흡을 자극하는 효과를 입증했다. QOL의 만족도도 메게이스군이 높았다. 이 연구는 2002년 Chest에 게재됐다.

▲만성신장병환자에 효과적
이와 함께 만성 투석환자에 대한 효과도 입증됐다. 만성투석환자의 공통현상인 급격한 체중저하는 높은 사망률, 입원기간, QOL 저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2005년 Journal of Renal Nutritio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10명의 저알부민 투석 환자를 대상으로 1일 메게이스 400mg을 투여한 결과 체중 및 알부민이 유의하게 개선됐다.
연구결과 16주 후 체중은 51.3(±3.4)kg에서 55.9(±3.7)kg으로, 체지방 또한 18.3(±2.0)%에서 24.0(±2.2)kg으로 증가했다. 혈액내 혈청알부민도 3.0(±0.2)g/dL에서 3.3(±0.2)g/dL로 증가했다. 3개월 이후에도 3.6g/dL까지 계속 증가했다(p=0.03). QOL 역시 증가했다.


메게이스 이승연 PM

 

Q. 약물 소개를 부탁한다....
메게이스는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합성 유도체로 1971년 처음 자궁내막암, 유방암의 치료제로 개발됐다가 임상과정에서 식욕증진, 체중증가의 이상반응이 나타나 식욕증진제로 바뀌었다. 현재는 레몬향의 현탁액로 지난 2002년부터 보령제약이 판매하고 있다. 보험은 암과 에이즈환자에만 적용되며 가격은 1cc에 347원이다. 현재 20cc가 권장용량이다.

Q. 식욕증진의 작용기전에 대해....
메게이스의 주성분인 메게스트롤은 식욕부진의 원인이 되는 사이토카인(cytokine: TNF- α, IL-1, IL-6)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불어 시상하부의 식욕 촉진 펩타이드(neuropeptide Y)를 증가시키며 포만 중추(VMH)의 신경 자극을 줄여 식욕을 촉진시킨다. 아울러 지방세포 분화를 촉진시켜 체중 감소를 억제시키는 메커니즘도 갖고 있다.

Q. 제품의 특장점에 대해...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식욕 증진효과가 다양한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서 고르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진행된 임상에 따르면, 메게이스는 현재 암환자는 물론 에이즈환자 그리고 만성 신장병, COPD, 저체중 노인환자 등 모두 효과를 보이고 있다. 이밖에도 류마티스관절염, 빈혈 등의 만성 질환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두 번째는 안전성이다. 호르몬제제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스테로이드처럼 심각한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다. 약 694건의 시판후조사(PMS) 보고에 의하면 부종, 마일드한 혈압상승, 기분변화 등의 경미한 부작용이 소수의 환자에서 발생했다.

Q. 진행 중인 임상이 있다면...
국내 두경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중이다.

Q. 어떤 환자에게 적합한가?
메게이스는 투여 대상은 질환이나 기타 이유로 체중이 심각하게 저하되는 환자들이다.


향후 마케팅 계획
보령제약은 메게이스를 주력제품으로 정할 만큼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올해 적응증 확대를 통해 매출증대에 역점을 두고 초대형 제품으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는 김광호 사장이 추진하는 집중과 선택의 대표품목 중 하나다.

그런 만큼 마케팅 계획도 활발하다. 당장 올해부터는 요양병원과 말기암환자를 주로 다루는 병의원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영업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의 메게이스 전담팀을 5명에서 10명으로 늘렸다.

환자들을 중심으로 한 홍보활동도 늘릴 계획이다. 학회와 함께 호스피스환자, 재활환자단체를 중심으로 질환홍보활동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하반기 중으로 적응증을 확대하게 되면 만성 투석환자, COPD환자들을 주로 보는 병의원과 식욕부진 노인환자 등을 주로 찾는 가정의학과에도 영업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승연 PM은 “현재 국내 식욕촉진제 시장은 150억원 규모이지만 앞으로 적응증이 확대되면 그 규모가 1,000억원까지 확대될 것”이라면서 “이를 대비해 앞으로 공격적인 영업 전략을 구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