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문제는 어떤 수술에서도 문제가 되지만 특히 인공관절술의 경우 감염이 발생하면 통증은 물론 발적 및 부종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잦은 재수술로 인해 환자의 정신 및 경제적인 부담이 이만저만 큰게 아니다.

따라서 인공관절수술 후 감염예방에는 수술실 및 수술기구의 철저한 소독과 전문적인 감염관리가 우선돼야 한다.

대한병원감염관리협회가 2006년 7월부터 2007년 11월 사이에 국내 7개 대형병원 및 인공관절전문병원의 인공고관절 전치환술후 감염발생을 조사한 결과, 분당서울대병원의 인공고관절 전치환술후 감염률은 0%라고 발표했다.

실제로 분당서울대는 2003년 5월 개원 이래 2007년 12월까지 627건의 일차성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가운데 감염이 발생한 경우는 단 한차례도 없었다고 밝혔다. 이러한 감염률 제로는 미국 대형병원의 감염률이 1~2%라는 보고에서 볼 때 높은 수준이다.

분당서울대의 감염률 제로의 비결은 감염예방을 위한 최신 공기 정화시스템. 이를 통해 수술장의 미세먼지 농도를 최소화시킨다.

아울러 수술장의 출입인원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의료진의 수술 전 소독법과 수술복 착용에 대한 정기 교육, 화장금지, 수술용 조끼의 의무 착용 등 철저한 관리도 뒷받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