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폐암학회(회장 박찬일)가 주최하고 사노피-아벤티스가 후원한 ‘2007 폐암퇴치의 날’ 행사가 일반인과 전문의들이 참여한 가운데 성료됐다.

지난 16일, 건국대학교병원 대강당에서 개최된 이날 행사는 지난 2002년 폐암으로 사망하기 전, 금연홍보대사로 활동하여 금연 붐을 일으켰던 한 고 이주일 씨가 화면으로 등장해 행사 시작을 알렸다.

행사의 하일라이트는 폐암을 주제로한 일반인 대상의 패러디 공모전 및 환자와 가족, 의료진이 참여한 UCC 공모전, 덧글 이벤트에 대한 심사였다.

영예의 대상은 영화 올드보이를 패러디해 폐암 예방 메시지를 전달한 정민재 씨가 수상했다. 정 씨는 주인공인 최민식 씨가 들고 있는 망치를 담배로 살짝 바꾸고 제목을 ‘이것 때문에’라고 붙여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대한폐암학회의 박찬일 회장은 “폐암은 우리 나라 발병률 2위, 사망률 1위로 아주 위험하고 치명적인 암이지만 폐암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은 저조하다”며 “폐암퇴치 공모전을 통해 폐암의 위험성과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질병의 의미를 담은 노란 리본도 공개됐다.

성숙환 홍보위원장(분당서울대병원 흉부외과)은 ‘노란 리본에는 폐암은 불치의 병이 아닌 조기 발견만 하면 완치가 가능한 암이라는 희망의 메시지와 함께 폐암의 예방과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료진의 의지가 담겨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