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제약사들의 명단발표를 앞두고 한국제약협회 김정수 회장과 어준선 부회장이 권오승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에게 탄원서를 제출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이 탄원서에는 그동안의 불법 리베이트를 인정하는 내용과 함께 간접적으로 제약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해 달라는 간곡한 내용이 포함돼 공정위의 마음을 바꿀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탄원서의 요지는 이번 공정위의 제약기업 조사가 기업의 경영활동을 위축시키는 것이 아니라 의약품 유통의 투명성과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배려해 달라는 것이다. 즉, 선처의 내용을 담고 있다.

회장단은 탄원서를 통해 “판촉활동을 빙자한 과다한 의사 및 병원 지원이 우리 의약계의 오랜 관행임을 부인하지 않겠다”며 “그러나 과다한 규제와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시작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활동이 제약업계 전체를 부도덕한 기업집단으로 내몰고 위기에 직면한 제약기업의 경영활동을 더욱 위축시키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탄원서를 쓰게된 배경을 밝혔다.

이어 “이번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약기업 조사가 의약품 유통의 투명성을 높이는 제도개선과 규제개혁으로 이어져 제약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삼도록 해 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

회장단은 권오승 위원장에게 “제약협회는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병원과 의사를 상대로 한 각종 발전기금을 중단하고 과다한 학회지원도 중지하기로 천명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면서 “평소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오신 만큼 제약업계가 직면한 난관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도록 적극 배려해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