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가 개발중인 경구용 VEGFR 1,2,3(혈관내피 성장인자 수용체 1, 2, 3) 억제제인 액시티닙(Axitinib: AG-013736)이 진행성 췌장암에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결과가 나왔다.

한국화이자제약에 따르면,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개최된 제 9차 WCGIC (세계위장관암학술대회; World Congress on Gastrointestinal Cancer)에서 발표됐으며 2상 임상결과다.

연구대상은 이전에 화학치료를 받은 적이 없는 진행성 췌장암(103명) 환자였으며 액시티닙을 젬시타빈과 병용(AG+ GEM)하거나 젬시타빈을 단독 복용(GEM)하도록 했다.

연구의 1차 목적은 환자의 전체 생존 기간을 알아보는 것이었고, 2차 목적은 액시티닙과 젬시타빈 병용 환자의 객관적 반응률(ORR), 무진행생존기간 (PFS), 안전성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그 결과 GEM 단독 복용의 경우 전체 생존 기간 중앙값 (median overall survival)이 5.6 개월인데 비해, AG+ GEM 병용은 6.9개월로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망 위험률도 단독요법에 비해 병용했을 때에 26% 감소했다(HR=0.74; CI 0.427 - 1.284).

활동도(performance status)가 좋은(ECOG PS 0 or 1) 94명의 환자를 별도로 분석한 경우에서도, 병용요법이 단독요법에 비해 사망 위험이 33% 감소했다 (HR= 0.67).

두 치료군 모두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 이상반응으로는 설사, 피로, 메스꺼움, 구토가 있었다.

이 밖에 AG+GEM은 GEM과 비교 했을 때, 무진행생존기간(PFS) 중앙값은 130일 대 113일로 더 높게 나타났으며, AG +GEM을 복용한 환자의 7%에서 객관적 반응률(ORR)이 관찰된 것에 비해 GEM 복용 환자 중에서는 ORR을 나타낸 환자가 전혀 없었다.

또한 GEM 그룹 환자의 18%에서 질병 진행(progressive disease)이 나타난 것에 비해, AG+GEM은 10%에 불과했다.

회사 측은 이번 연구 결과를 기초로 무작위 이중 맹검 3상 연구를 계획중이라면서 1차 평가 변수는 전체 생존 기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