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를 위해 참여한 영업사원들은 한국아스트라제네카 소속 남녀 84명이다. 회사는 이들에게 ‘영업사원의 생활·인식조사’를 위한 다양한 질문을 던져봤다.
우선 하루의 이동거리량을 물어봤다. 그 결과 여성 영업사원의 21.4%가 하루 평균 100km 이상 이동하며 활발히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남성19.2%보다 높은 수치다.
이어 전화통화량과 관련된 질문에서도 하루 20번 이상 한다고 답한 여성 영업사원이 14.3%로 나타나 남성(7.3%)의 2배에 달했다.
이어 영업에 가장 도움이 되는 물품은 뭘까? 휴대폰이라는 답이 예상되지만 정반대였다. 남녀의 약 절반가량이 휴대폰(18.1%)이나 노트북(10.8%) 등 최신 장비보다도 다이어리(44.6%)라고 답했다.
특히 여성의 53.6%가 다이어리라고 답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남성선호도도 37.0%에 달했으며 이어 내 자신(30.9%)이라는 답도 나왔다.
고혈압 치료제 아타칸의 PM을 맡고 있는 황수진 과장은 “최근 제약 영업에 도전하는 여성들이 급증하고 있고, 성과도 높다"며 "여성 특유의 꼼꼼함과 성실함이 제약 영업의 성격과 잘 맞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밖에 영업사원이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는 남녀 공히 단연 성실성(69.9%)을 꼽았다. 뒤를 이어 끈기와 인내(12%) 친화력(9.6%) 전문지식(4.8%) 체력(3.6%) 등의 순이었다.
한편 영업사원들의 51.8%는 역시 매출감소에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었다. 더불어 94%의 영업사원들은 현재 자기개발을 위해 투자하고 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