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이 되고 있는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이 9월부터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이미 지난 5월 국립의료원의 협조를 받아 성분명처방 시범사업 세부 방안을 확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르면 복지부는 8월까지 성분명처방을 위한 전산시스템 변경 등 준비작업, 9월부터 시범사업 시행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또 의·약 관련 전문가로 평가단을 구성해 2008년 7~12월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를 한다는 계획이다.

대상품목은 단일제 의약품 20개 성분 34품목으로 일반의약품 11개, 전문의약품 9개 성분이며, 국립의료원 전체 처방품목의 2.1%에 해당된다.

구체적인 평가기준 및 방법 등은 의약품 관련 전문·연구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연구용역 또는 위탁한다는 방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의 계속적인 시행과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대학병원 교수는 “이번 시범사업에 혈압이나 당뇨 등 장기간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용 약은 빠져있다”며 “시범사업에 중증질환용 약은 제외하고 그 결과를 근거로 향후 전체 약으로 확대한다면 환자에게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실제 처방하다보면 똑같은 암로디핀 제제라도 제레닉의 염기에 따라 치료효과나 부작용이 다르고 같은 염기를 가진 제품도 회사에 따라 다르다”며 이번 시범사업의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시범사업에 적용되는 품목은 소화기관용약 시메티딘 등 7종(10품목), 해열·진통소염제 아세트아미노펜 등 7종(14품목), 순환계용약 은행엽엑스 등 2종(4품목), 항히스타민제 세트리진 등 2종(2품목), 간장질환용제 실리마린 등 2종(4품목)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