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을 놓고 의료계의 반대가 거센 가운데 의료계가 병원내 약국 설치로 맞대응키로 했다.

지난 15일 대한병원협회, 대한의사협회, 대한의학회는 물론 주요 병원장과 학회 관계자들은 ‘성분명처방 시범사업 실시계획과 관련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성분명 처방 추진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지를 모아 다각적인 방법으로 성분명처방을 저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우선 성분명 처방에 맞서 병원내 약국 설치로 맞대응 한다는 계획. 즉 이를 통해 의사의 조제권 회복계기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또 전 세계적으로 성분명 처방을 하고 있는 나라는 영국과 독일 등 극히 일부 국가에 불과하고, 이에 대한 부작용도 많은 만큼 이를 수집해 정부에 성분명 처방에 대한 반대논거로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국립의료원을 대상기관으로 오는 9월부터 내년 6월까지 1단계 시범사업을 벌여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2단계 시범사업으로 갈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상품목은 전문약 9개와 일반약 11개 등 총 20개 성분에 34개 품목으로 전해졌다.


성분명 처방은 참여정부가 내세운 공약중 하나란 명분을 갖고 추진되고 있지만 의료계 반대와 부작용 가능성 등 부정적인 파급효과가 적지 않아 현재로선 시범사업 자체로 그칠 공산이 크지만, 의사의 자존심이 걸린 사안인 만큼 총력저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