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은 18종의 아미노산으로 결합된 시스틴(cystin)이라는 아미노산을 포함한 케라틴(keratin) 단백질로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모발에 영양을 주려면 단백질(대두, 멸치, 우유, 육류, 계란 등)을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한다. 또 비타민과 미네랄(철, 아연 등)은 물론 비타민 A, D가 필요하다.

물론 어느 비타민이 모발의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는지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비타민도 호르몬과 같이 신체기능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결핍이나 과잉되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특히 비타민 D는 탈모 후 모발의 재생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한 파슬리, 딸기, 시금치 등의 야채류를 많이 섭취하면 좋다. 또 리놀산을 포함한 식물성 기름은 모발에 윤기를 준다.

탈모예방 포화지방 당분 최소화해야

남성형 탈모는 남성호르몬의 대사물인 DHT(dihydrotestosterone)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므로 식이요법도 이에 초점을 맞추면 탈모예방 효과를 볼 수도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식이요법을 위해서는 포화지방(동물성기름)과 정제 설탕이나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대한모발학회 민복기 교육이사는 “이 방법은 간접적으로 탈모방지에 도움이 되며 추가로 DHT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녹차를 이용한다면 탈모예방 효과가 더욱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탈모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콩, 두부, 두유 등을 통해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섭취하고 생선, 들깨 등으로 필수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비타민 B군을 균형 있게 섭취하여 호모시스테인을 낮추고 철, 아연, 구리 등의 미량원소가 결핍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항산화 작용이 있는 야채와 과일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발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다음과 같다.

◆모발에 좋은 음식
미역, 다시마, 김, 조개류, 새우류 등의 해산물, 토마토, 옥수수, 시금치, 쑥갓, 버섯, 미나리, 참깨, 파, 생강, 마늘, 구기자 등의 야채류, 사과, 포도, 복숭아, 배, 밤, 오렌지, 호두 등의 과일류, 콩, 검은 깨, 찹쌀, 두부, 우유, 달걀노른자, 어류, 뱀장어, 작은 솔잎 등 비타민이 함유된 녹황색 채소, 섬유질 식품, 하루 2리터 이상의 물, 녹차, 꿀

◆모발에 나쁜 음식
면, 빵, 햄버거, 피자, 돈까스 등의 가공식품, 커피, 담배, 콜라, 설탕, 케이크, 생과자, 아이스크림 등 단 음식, 지나치게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모발 성장에 좋은 음식
우유, 육류, 어패류, 계란 노른자, 생선알, 간, 시금치, 효모, 토마토, 메주콩

◆모발 발육에 좋은 음식
계란 노른자, 우유, 시금치, 효모, 땅콩

◆비듬 방지에 좋은 음식
육류, 간, 난황, 보리, 현미, 땅콩, 효모

◆모발에 윤기가 나도록 하는 음식
다시마, 미역, 해조류, 우유, 대두, 치즈, 시금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