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건강검진기관에 대한 민주노총의 확약서 요구에 약 40개 기관이 불응, 향후 어떤 파장이 불어닥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3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지난달 31일까지 전국 120개 특수건강검진기관들의 확약서 회신을 요구한 결과 강북삼성병원 등 40개 기관을 제외한 모든 검진기관들이 확약서를 보내와 60%가 넘는 검진기관들이 민주노총의 확약서 요구에 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추가로 확약서를 보내온 건진기관은 인하대, 고대안산, 한림대, 동아대병원 등 주요 대형병원들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결과는 확약서를 제출하지 않는 기관에 대해 특수건진을 전면 거부할 뿐만 아니라 노조원과 가족들의 일반 건강검진 등 모든 검진을 일체 받지 않겠다는 민주노총의 강경한 입장 때문.

즉 특수건강검진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민주노총 사업장과의 계약을 배제할 경우 막대한 금전적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어 확약서 요구에 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민주노총은 120개 검진기관에 보낸 공문에서 확약서 제출의 정당성과 함께 불응시 계약철회 등 건진기관에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이에 따라 확약서 요구에 불응한 약 40개 건진기관들에 대해 민주노총은 예고했던 대로 계약철회 등 강경책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현재 80만명에 달하는 노조원을 앞세워 확약서 제출 불응 건진기관들을 압박해 나간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들 기관들이 계속해서 확약서 제출을 거부할 경우 해당 기관 앞에서 피케팅 시위를 벌이는 등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건진기관이 투명건진에 자신이 있다면 확약서 제출을 거부할 이유가 없다”며 “제출을 거부한 상태에서 다시 부실검진이 적발될 경우 단순한 대응으로 끝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지난해 32개 대학병원을 포함한 전국 120개 특수건강검진기관에 대한 노동부의 일제조사 결과 약 80% 기관이 부실판정을 받자 지난 5월 검진기관을 대상으로 투명검진을 약속하는 확약서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당시 “노동부 점검결과 특검기관의 부실검진 문제의 심각성이 드러나 이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에서 진행된 것”이라며 확약서 요구의 목적을 설명했다./데일리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