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일원화 폐지를 둘러싸고 한국제약협회와 한국의약품도매협회간의 팽팽한 이견이 계속되면서 골 깊은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병원과 제약업계의 의약품 직거래에 따른 부조리를 막기 위해 지난 1993년 도입된 의약품 유통일원화제도를 정부가 폐지하겠다고 밝히자, 한국의약품도매협회가 발끈하고 있는 반면 제약협회는 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급기야 도매협회는 정부의 폐지 방침철회를 요구하며 지난 18일부터 정부과천청사 정문에서 회장단을 비롯한 임원단이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였고 23일 황치엽 회장이 단식투쟁에 들어간 상태다.

도매협회는 유통일원화가 폐지되면 현재 공동물류에 의한 의약품선진화 유통개혁을 추진 중인 1600여개의 국내 의약품 종합 도매유통 업체들중 상당수가 부도사태에 직면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러한 규모는 1조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게다가 제약사와 병원간 리베이트도 지금보다 더 심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도협 측 관계자는 약값이 상당수를 리베이트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 도매업계는 제약사의 매출액 리베이트 비용이 5~15%의 더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문제제기에 대해 제약협회는 쓸데없는 걱정이라는 입장이다.

협회는 오히려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약가가 저렴해 질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유통운영상의 비용증가의 문제는 자회사를 만들면 큰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다.

한 제약사 관계자는 “모든 품목을 자사가 유통하는 것이 아닌, 일부는 도매협회를 통해 운영할 것인 만큼 도매협회가 우려하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으며 오히려 크고 작은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 서로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이견이 다르다 보니 현재 양측은 이번 유통일원화 문제에 대한 대화를 피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전체 제약산업측면에서 볼때 양 업계는 상생이 불가피한만큼 서로 다른 주장만 펼치지 말고 발전전략을 내놓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