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시장 투명성 제고를 위해 설립되는 의약품정보센터가 연내 가동될 전망이다.

16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LG-CNS를 전담사업자로 선정하고 오는 9월까지 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10월부터 시범운영을 거쳐 연내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약품정보센터는 현재 약사법 및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기관별로 별도 수집·관리하고 있는 의약품의 생산(수입) 실적(식약청), 공급내역(복지부), 사용·청구내역(심사평가원)을 통합·분석하여 유용하고 필요한 시장 정보를 생산, 정보수요자에게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센터가 가동되면 가짜약 유통 등 무자료 거래규모와 고가의약품으로의 대체 청구관리, 실거래가 현지조사대상기관의 적발률 제고 등으로 그만큼 의약품 유통이 투명해질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업무도 간소화된다.

현재 분기별로 디스켓 등으로 공급내역을 제출하고 있는 제약(수입)회사, 도매상 등 공급자는 앞으로 의약품정보센터 포탈을 이용하게 되므로 민원편의 제고, 행정처리도 간소화될 전망이다.

정보공개도 이뤄진다.

복지부는 정보센터에서 수집·분석한 의약품 관련 시장정보를 제약사 등 수요자가 편리하고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추진 중이다. 따라서 제약사 및 유통사들은 과학적인 의약품 생산과 공급관리가 가능해진다.

그밖에 저가구매인센티브제도 도입 등 약가제도와 연계하는 방안과 함께 의약품 인허가코드, 바코드 및 보험EDI코드를 의약품표준코드 체계로 일원화하고, Web base 또는 전자태그(RFID)를 기반으로 한 정보수집방식 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심평원 측 한 관계자는 “의약품정보센터는 그간 보건의료단체가 체결한 투명사회협약(‘05.9)에 반영되어 충분한 논의와 검토를 거쳐 추진되었던 만큼 큰 마찰없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