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회서 임상연구자료 발표

사각턱으로 고민하는 많은 여성들에게 희소식이 나왔다.

53차 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회에서 드림피부과 원장 서구일 박사는 보톨리늄 독소(이하 보톡스)를 이용하여 수술않고 보톡스 시술을 통해 교정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서 박사팀은 보톨리눔 독소가 저작근의 위축을 초래하여 사각턱을 치료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근육 위축의 정도를 수치화하기위해 20-40세의 저작근이 발달된 사람을 대상으로 13명의 자원자를 선정, 임상연구를 진행했다.

치료는 2개월 간격으로 효과가 없는 경우에만 3회까지 시행하였으며, 저작근의 근 위축을 객관적으로 정량화 하고자 치료 전후에 CT촬영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4개월 추적 관찰을 마친 11명 중 3명은 1회 시술로 현격한 치료효과를 보였고 4명은 2회, 4명은 3회 시술을 받았다.

2개월째 실시한 CT촬영에서 치료 전에 비해 저작근의 볼륨이 평균 30% 감소했다. 부작용으로는 일시적인 저작력 약화가 5명 일시적인 표정변화가 2명에서 관찰되었다.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서구일 박사는 『보톡스를 주사하여 사각턱을 교정하는 방법은 정확한 적응증과 적절한 시술법으로 시행할 경우 기존의 안면윤곽 수술과 비교했을 때 안전성과 간편성이라는 면에서 획기적인 새 치료법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보톡스를 활용한 사각턱 교정에 대해서는 지난 2월 미국 성형외과 학회지(Plastic Reconstructive Surgery : Feb 2001)에도 발표된 바 있으나 근육이 얼마나 위축되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와 동양인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