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료법 무산에 모든 역량 쏟아야 할 때” “원로들 말 구속력 없어”
원로들, 이미 물건너간 의료법 “자신사퇴안하면 불신임 요구할 것”


대한의사협회 집행부가 의협 원로들의 의협 집행부의 사퇴 요구에 대해 아직은 때가 아니라며 사실상 사퇴를 거부했다.

의협 관계자는 “지금은 의료법 무산에 힘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전제하고 “의료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다면 모를까 아직 입법예고에 불과해 정부안이 확정됐다고 볼 수 없다”면서 사퇴 요구의 거부를 시사했다. 

관계자는 또 “원로회의는 공식적 회의 성격이 아닌데다 법적인 구속력도 없다”고 말하는 등 원로들의 요구에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를 내비쳤다. 

의료계 원로들은 어제 성명서를 통해 약 5개월간의 의료법 개정작업 기간에 회원들에 대한 보고 의무를 다하지 못한데다 당국과의 협의에도 미온적으로 대처해 악법 공고에까지 이르게 한 책임이 중대하다고 지적한바 있다.

아울러 불신임 총회 후 도덕성 회복과 회무 투명성의 약속 역시 여전히 구호뿐이며, 소아과 개명에 대해서도 의협의 지도력 부재와 무능력을 보여 회원의 권익보호에 완전 실패한 점도 강력 규탄했다.

원로들은  또 “장 회장의 자진 사태만이 무너져가는 의협을 살리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하고 “만약 자진사퇴하지 않으면 불신임 등 강력한 조치를 해 나가겠다”고 강조해 향후 의협의 향방에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