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소판사전예약제(이하 사전예약제)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폐기처리에 대한 모든 부담을 정부가 부담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2일 보건복지위 현애자 의원은 복지부, 적십자, 여의도성모, 서부혈액원, 혈액학회, 수혈학회, 백혈병환우회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혈소판사전예약 간담회를 개최했다.


적십자사 지영천 팀장은 “사전예약제가 제대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48시간 전 예약제 또는 수령전 D-2일 예약분이 약 50%이상 돼야 하기 때문에 의료기관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사전예약제를 시범운영했던 여의도성모병원 혈액내과 조석구 교수는 “시범운영 결과 환자들의 상태가 시시각각 달라지기 때문에 48시간은 물론 24시간 전에도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킬 수 없었다”며 “원활히 운영되기 위해서는 적정이상의 재고분을 가지고 있으면서 폐기부분을 국가가 완전히 부담하고 이에 대한 의사의 법적책임도 없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혈액수급의 안전성이나 원활한 혈액공급문제는 국정감사 때마다 지적됐던 것”이라며 “복지부는 이번에 제기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혈소판사전예약제는 환자가 수혈받기 1일전에 해당 의료기관이 적십자사 혈액원에 성분채혈혈소판을 요청하면 온라인 혈액청구 시스템을 통해 전국 혈액원에 보관중인 혈소판을 즉시 공급하는 제도로 백혈병환자들의 숙원사업 중 하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