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성 위암에서 젤로다(성분명 카페시타빈)·시스플라틴 요법이 기존 표준 요법에 비해 반응율과 무진행 생존기간면에서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국가 임상시험의 총괄 책임자(PI)인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강윤구 교수는 5일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서 열린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젤로다 3상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임상 시험은 강윤구 교수 팀이 2003년부터 한국, 중국, 러시아, 라틴 아메리카를 포함한 12개국의 위암 환자 316명을 대상으로 기존의 위암의 표준요법에 사용되는 5-FU·시스플라틴 주사(5-FU군)와 경구용 항암제인 젤로다·시스플라틴(젤로다군)의 효능을 비교하기 위해 실시한 것이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항암제에 대한 종양의 반응율(Response rate)은 5-FU군이 29%인 반면 젤로다군은 41%로 표준요법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항암요법 시작 후의 무진행 생존기간도 5-FU군이 5.0개월인 반면 젤로다군은 5.6개월로 더 높았으며 전체 생존기간도 각각 9.3개월과 10.5개월로 동등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강 교수는 이번 임상적 결과가 앞으로 환자들의 불편함과 부작용을 크게 개선시켜 줄 것으로 전망했다.

교수는 “5-FU요법의 경우 1주에 5일은 병원에 입원해 주사를 맞아야 하는 불편함과 주사제 부작용이 있는 반면 젤로다는 경구용이라서 하루만 내원하면 된다”며 “결국 환자의 삶의질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로슈는 이번 임상 결과를 토대로 유럽연합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젤로다의 위암 적응증 승인을 받는 데 사용할 예정이다.